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화장실 살인' 피의자 구속…"여성에 피해받는다 망상"(종합2보)

송고시간2016-05-19 18:5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범죄가 중대하고 도망우려 있다"…프로파일러 동원해 심리분석

체포된 '묻지마 살인' 피의자
체포된 '묻지마 살인' 피의자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17일 새벽 서울 서초구의 한 주점 화장실에서 여성을 마구 찔러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모씨가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경찰서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으로 향하고 있다. 2016.5.19
see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기자 = 강남역 인근 주점 화장실에서 23세 여성이 흉기에 찔려 살해당한 사건을 수사중인 경찰이 피의자 김모씨(34·구속)의 범행 동기를 프로파일러를 동원해 다각적으로 분석중이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서초구 강남역 부근의 한 주점 건물 화장실에서 A(23·여)씨를 흉기로 수차례 찔러 살해한 혐의(살인)로 김모(34)씨를 구속했다고 19일 밝혔다.

서울중앙지법 한정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3시 김씨에 대한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한 뒤 "범죄가 중대하고 도망하거나 증거 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경찰은 이날 오전 프로파일러가 김씨를 면담한 결과 "구체적 피해 사례는 없지만 피해 망상으로 인해 평소 여성으로부터 피해를 받는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소견을 냈다고 전했다.

경찰은 "김씨는 중학교 때 부터 비공격적인 분열 증세가 있었고, 2008년 정신분열 진단을 받은 이후 치료중이었지만 최근 약을 복용하지 않아서 증세가 악화돼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경찰은 김씨가 조사에서 여성을 노린 것은 맞다고 인정한다면서, 정확한 범행 동기는 프로파일러 분석과 정신의학 전문가 진단 등을 통해 자세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피의자의 정신분열증이 상당히 심각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에 피의자가 진술하는여성에 대한 반감이나 피해 망상이 정신분열증으로 인한 것일 소지가 높아 여성혐오 범행이라고 보기는 현재 다소 어렵다"고 설명했다.

법원 향하는 '묻지마 살인' 피의자
법원 향하는 '묻지마 살인' 피의자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17일 새벽 서울 서초구의 한 주점 화장실에서 여성을 마구 찔러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모씨가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초경찰서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으로 향하고 있다. 2016.5.19
seephoto@yna.co.kr

경찰은 이날 오전 프로파일러를 투입해 1시간 반 가량 김씨를 심층 면담하며 심리상태를 분석했으며, 내일 한 차례 더 김씨를 면담할 계획이다.

김씨는 이날 프로파일러와의 1차 면담에서 비교적 협조적인 태도로 임하며 대화를 나눴으며, 아직 분석을 하기에는 면담이 충분하지 않다고 경찰은 전했다.

김씨는 사건이 발생한 남녀 공용 화장실에서 미리 남성용 칸에 들어가있다가 피해자 A(23·여)씨가 여성용 칸에 들어오자 세면대쪽으로 나가 밖으로 나오는 A씨에게 흉기를 휘두른 것으로 조사됐다.

그는 이전에 이 건물 1층의 주점에서 열흘여간 종업원으로 일한 적이 있어 익숙하기 때문에 이곳을 범행장소로 선택했다고 진술했다.

김씨는 이 건물 근처에 있는 횟집에서 종업원으로 일하고 있고, 흉기도 이곳에서 훔친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2008년부터 모두 4차례 정신분열증으로 입원한 전력이 있다. 마지막으로 입원을 했다 올해 1월 초 퇴원한 뒤부터는 약을 제대로 복용하지 않았다고 한다.

올해 3월 가출을 한 뒤 강남역 일대 건물 계단이나 화장실에서 쪽잠을 자며 생활을 해왔다고 경찰은 전했다.

앞서 이날 오후 1시 30분께 영장실질심사를 위해 경찰서를 나선 김씨는 마스크를 썼으며, 회색 운동복에 맨발의 슬리퍼 차림이었다. 그는 범행 동기나 피해자나 유가족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se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