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새누리, 총선 참패 40일 만에 극적 정상화 계기 마련

송고시간2016-05-24 21:2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새누리, 총선 참패 40일 만에 극적 정상화 계기 마련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TV 제공]


정진석과 '대주주' 김무성-최경환, '혁신비대위' 출범·지도체제 개편 합의
"박근혜 정부 성공 위해 당 단합"…'계파 해체' 이뤄낼까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김무성 전 대표, 최경환 의원이 24일 당 내홍 수습 방안에 전격 합의하면서 4·13 총선 참패 40일 만인 24일 지도부 공백 사태를 해결하고 당 정상화의 계기가 마련된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동은 정 원내대표가 제안했으며, 그동안 총선 참패의 책임론에 휩싸여 사실상 정치적 칩거 상태에 있던 김 전 대표, 최 의원도 사태 해결을 위해 이에 응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 패배 직후인 지난달 14일 김 전 대표를 포함해 최고위원들이 일괄 사퇴하면서 당 지도부가 해체돼 새누리당은 당무에 대한 임시 의결 기구조차 없이 표류했다.

제20대 국회 개원일(30일)이 일주일도 남지 않은 상황에 당 내분 사태가 지속되면서 당·청의 국정 지지도가 동반 하락함에 따라 위기의식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또 청문회 개최 대상을 확대한 국회법 개정안 공방, 가습기 살균제 피해 논란 확산 등 정치·사회 이슈들이 연달아 터지는 가운데 당 내홍이 계속될 경우 여권이 공멸할 수 있다는 위기 인식을 공유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14일 20대 총선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를 포함한 최고위원들이 일괄사퇴하면서 당 지도부가 해체 되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달 14일 20대 총선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를 포함한 최고위원들이 일괄사퇴하면서 당 지도부가 해체 되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여권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계파간 갈등이 계속되면 일각의 경고대로 당이 실제로 깨지며 보수 진영 전체가 위기를 맞을 것"이라면서 "결국 내년 정권 재창출도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이날 3시간 동안 이어진 회동에서 그동안 친박(친박근계)과 비박(비박근혜)계간 가장 첨예하게 의견을 달리하며 정쟁을 벌였던 사안에 대한 합의를 도출함에 따라 당 정상화의 가능성을 높였다.

합의 사항은 크게 혁신비대위 출범과 위원장 인선, 당 집단지도체제의 개편, 계파 해체 부분이다.

구체적으로는 ▲비대위-혁신위를 '혁신비대위로' 단일화 ▲혁신비대위원장의 외부 영입 ▲주류와 비주류가 합의하는 혁신비대위원장 추천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변경하는 당헌 개정 마련 후 전당대회 돌입 등이다.

특히 그동안 비박계가 요구했던 단일성 집단체제로의 변경에 대한 전격 합의로 전당대회 개최의 최대 쟁점이 제거됨에 따라 연기 가능성이 제기됐던 전대가 7월말∼8월초에 열릴 가능성이 커졌다.

또는 이보다 앞당겨 지난 최고위 임기 종료일에 맞춰 7월 중순께 개최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그동안 비박계는 당 대표에 선출돼도 당권 주자가 많은 친박계가 다수 최고위에 포진할 경우 전임 지도부에서 김 전 대표가 그랬던 것처럼 정치적으로 흔들리는 가능성을 경계해 왔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정 원내대표는 오는 30일 제20대 국회 임기가 시작되면 법적인 원내대표로서 당헌·당규에 따라 당 대표권한대행 역할도 수행함에 따라 이행력을 담보할 수 있게 된다.

또 비록 김 전 대표와 최 의원도 현재 의결권을 갖는 당 지도부는 아니지만 각각 여권 내 대권후보군으로서 비박계를 대표하고, 친박계 핵심 실세로 통하기 때문에 앞으로 이들의 합의가 이행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해 당의 단합을 도모하는 데 서로 노력한다"는 데 합의하고 '계파 해체 선언'에도 공감대를 이룬 대목도 주목할 부분이다.

비록 구두선(口頭禪)에 그칠 수도 있지만 당의 대주주격인 이들이 합의한 마당에 최근에 보였던 것처럼 각 계파가 자극적인 발언을 쏟아내는 쪽이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

앞서 정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비대위와 혁신위 인선을 각각 발표했으나 친박계가 강성 비박계 일색으로 구성했다며 강하게 반발해 17일 무산됨에 따라 계파 갈등은 극에 달했다.

이어 정 원내대표가 20일 소집한 4선 이상의 중진회의에서 원내대표와 혁신위원장을 분리하고, 혁신위원장은 외부에서 영입키로했으나 위원장 인선을 놓고 견해가 엇갈리면서 당 혼란은 가라앉지 않았다.

그러나 아직 당이 완전한 정상화 궤도에 올랐다고 보기에는 이른 감도 있다.

당의 주류와 비주류인 친박과 비박이 합의해 혁신비대위원장을 선출하는 과정에서 이견이 불거질 수도 있으며, 지도체제 개편을 포함한 당헌·당규 개정 과정에서 의외의 난제에 부딪혀 또다시 계파 갈등이 불거질 수 있기 때문이다.

aayys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