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특수통 검사, 수사 대상으로'…檢, 홍만표 변호사 오늘 소환

송고시간2016-05-27 04: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탈세·변호사법 위반 혐의 집중조사…구속영장 청구 검토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검찰이 최근 불거진 '법조 비리'의 핵심 인물 가운데 한 명인 검사장 출신 홍만표(57·사법연수원 17기) 변호사를 27일 조사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이원석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 홍 변호사를 변호사법 위반 및 탈세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다.

홍 변호사는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 현철씨, 박연차 게이트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 등의 수사에 참여한 '특수통' 검사 출신이다.

이번에는 거꾸로 검찰 '특별수사 1번지'인 중앙지검 특수부 후배들의 칼날 위에 섰다.

홍 변호사는 2013∼2014년 정운호(51·수감중) 네이처리퍼블릭 대표가 원정도박 혐의로 경찰·검찰 수사를 받게 되자 거액의 수임료를 받고 수사 검사 등에게 '구명·선처 로비'를 한 의혹을 받고 있다.

영상 기사 '스타 검사에서 피의자로'…홍만표 잠시 뒤 소환
'스타 검사에서 피의자로'…홍만표 잠시 뒤 소환

'스타 검사에서 피의자로'…홍만표 잠시 뒤 소환 [앵커] 정운호 법조 비리 사건에 연루된 홍만표 전 검사장이 잠시 후 오전 10시 검찰에 소환됩니다. 정 대표 사건에서 수사 검사에게 구명 로비를 한 의혹과 거액의 수임료를 탈세한 혐의 등을 받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에 나가 있는 취재 기자 연결합니다. 박효정 기자. [기자] 네. 거액의 수임료를 받고 탈세한 혐의로 검사장 출신의 홍만표 변호사가 잠시 뒤인 오전 10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합니다. 검찰을 떠난지 5년 만인데요. 특수통 검사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청사에 나와 후배들의 수사를 받게 됐습니다. 홍 변호사는 지난 2014년 해외 원정 도박 혐의로 수사를 받은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가 무혐의 처분을 받도록 수사 검사에게 영향력을 행사한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10억원 안팎의 수임료를 받고 세금 신고를 제대로 하지 않은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습니다. 동양그룹 소유주 일가와 일괄공영 회장을 변론하는 과정에서 정식 선임계도 내지않고 이른바 '몰래 변론'을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정운호 대표의 구명 로비 의혹에서 시작된 수사는 탈세 의혹으로 확대됐는데요, 검찰은 홍 변호사가 사실상 소유한 부동산 업체를 압수수색 한 뒤 거액의 미신고 수임료가 부동산으로 흘러들어갔고 탈세로 이어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필요하다면 구속 수감중인 정 대표와 브로커 이민희 씨를 불러 홍 변호사와 대질 신문도 벌인다는 방침입니다. 제기되는 의혹이 한 두가지가 아니기 때문에 조사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검찰은 밝혔는데요. 오늘 소환 조사 뒤 혐의가 확인되면 구속영장을 청구하거나 필요하다면 재소환할 방침입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연합뉴스TV 박효정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현재현 전 동양그룹 회장 부부, 강덕수 전 STX 회장, 임석 전 솔로몬저축은행 회장, 김광전 전 현대스위스저축은행 회장, 이규태 일광공영 회장 등의 비리 사건에서 정식 선임계를 내지 않고 고액의 '몰래 변론'을 한 의혹도 있다.

홍 변호사가 사실상 소유한 부동산업체 A사를 통해 불법 수임료 수익을 세탁·은닉했다는 의혹도 조사 대상이다.

검찰은 홍 변호사를 상대로 수임료 소득을 축소 신고하거나 누락하는 수법으로 세금을 탈루했는지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수사 상황에 따라 사실관계나 엇갈리는 진술을 확인하기 위해 정 대표와 '브로커' 이민희 씨와의 대질 조사도 예상된다.

검찰은 홍 변호사의 조사를 마무리한 뒤 추가 조사의 필요성을 검토할 방침이다. 조사가 끝나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luc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