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정부 '경유차' 대책 고심…2층 광역버스 영향 없나

송고시간2016-05-30 06:4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신형 차인데다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 부착…문제 없다"

(의정부=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 정부와 서울시 등 지자체가 미세먼지 문제 해결대책을 고심하면서 경기도가 지난해 10월 첫 도입한 2층 광역버스에 새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미세먼지의 주범 중 하나로 오염물질을 다량 배출하는 경유차가 지목되면서 역시 경유차인 2층 광역버스의 '운명'에 시선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

정부 '경유차' 대책 고심…2층 광역버스 영향 없나 - 2

서울시는 최근 경기도와 인천에서 들어오는 경유 시외버스 1천700여 대를 CNG(천연압축가스)버스로 교체하는 방안을 협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환경부도 경유에 붙는 환경세를 인상하거나 경유 값을 인상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경기도가 출·퇴근시간 입석률을 낮추기 위해 지난해 야심차게 도입한 2층 광역버스는 고출력을 내야 하기 때문에 CNG(천연압축가스)가 아닌 경유를 연료로 사용한다.

결국 경기도-서울 구간에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도입된 2층 광역버스가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직격탄을 맞을 수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경기도는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2층 광역버스는 출고 1년도 안된 신형차인 데다 질소산화물 배출 저감장치(DPF)가 장착돼 있다는 게 그 이유다.

경기도 관계자는 30일 "2층 광역버스는 고출력을 내야 하기 때문에 경유차만 생산된다"며 "그러나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가 장착돼 매연 배출이 많지 않아 경유차를 제한하는 조치가 이뤄져도 문제될 것은 없다"고 말했다.

다만, 경유값 인상 등의 조치가 이뤄지면 경기도의 2층 광역버스 확대 보급 계획은 차질을 빚을 수 있다.

경기도는 지난해 10월 전국 최초로 2층 광역버스를 도입했다.

4억5천만원으로, 기존 광역버스의 3배인 차 값의 66.6%를 도와 시·군이 지원한다.

2층 광역버스는 현재 김포∼서울시청 6대, 남양주∼서울 잠실 3대 등 5개 노선에 모두 9대가 운행중이다.

오는 8월에는 수원∼서울 사당역 1대, 수원∼서울 강남역 1대, 남양주∼서울 잠실 2대, 김포∼서울시청 6대 등 10대가 추가 투입되고 10월에는 안산·파주∼서울 노선에 9대가 더 운행한다.

경기도는 내년에 광역버스가 운행하는 26개 시·군에 2층 광역버스를 대폭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wyshi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