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日우익단체 "우리도 위안부자료 세계유산 신청"…강제성 부정

송고시간2016-06-03 22:4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한중일 시민단체 신청에 대항…일본인 위안부 증언집 등 신청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일본의 우익 성향 단체가 일본군 위안부 제도의 강제성을 부정할 목적으로 각종 자료의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 등재를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극우 교과서 확산 운동을 벌이고 있는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새역모)는 3일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나데시코 액션', '위안부의 진실 국민행동(이하 국민행동)' 등 일본 단체와, 미국 단체인 '일본 재생을 위한 연구그룹' 등이 위안부 관련 자료의 세계 기록유산 등재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새역모는 국민행동 등이 일본인 군위안부 33명의 증언집을 신청했다고 소개했다. 새역모는 그러면서 군위안부 제도가 적법했으며, 그들의 행동에 제약은 있었지만 일정한 자유가 있었고 높은 보수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새역모는 군위안부는 "성노예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는 한국, 일본, 중국, 네덜란드 등의 시민단체가 지난달 31일 일본군 위안부 관련 자료 2천 700건을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으로 등재 신청한 데 대한 맞대응 성격으로 보인다.

또 다른 일본과 티베트 단체는 1937년 중국에서 일본인이 살해된 퉁저우(通州) 사건 관련 기록의 세계 기록유산 등재를 신청했다.

일본 출판사 쇼가쿠칸(小學館)의 일본대백과전서는 퉁저우 사건에 관해 중일전쟁 발발 직후인 1937년 7월 29일 중국 허베이(河北)성 퉁저우에서 일본의 괴뢰 정권인 지둥(冀東)방공자치정부의 보안대가 반란을 일으켜 일본군을 공격하고 현지 거주 일본인, 조선인 등 200명 넘게 살해한 사건으로 기술하고 있다.

이는 일본군이 자행한 난징(南京) 대학살 관련 기록이 작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데 대한 대항 조치로 풀이된다.

日우익단체 "우리도 위안부자료 세계유산 신청"…강제성 부정 - 2

jhc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