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서울시, 화계사 소장유물 등 시 유형문화재 지정 예고

송고시간2016-06-09 06: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리움·호림미술관·성대 박물관 유물 4건 보물 지정 신청


리움·호림미술관·성대 박물관 유물 4건 보물 지정 신청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서울시는 화계사 소장 유물 등 총 10건을 시 유형문화재로 지정 예고했다고 9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시 유형문화재로 지정 예고된 10건 가운데 8건은 서울 북한산국립공원에 있는 화계사소장유물이다. 온화하고 자비로운 인상이 돋보이는 '목조관음보살좌상', 19세기 중반 이후 서울·경기지역 불화의 흐름을 보여주는 '아미타괘불도' 등이 포함됐다.

이 밖에 '탑다라니판', '천수천안관음변상판', '아미타후불도', '지장보살도', '시왕도 및 사자도', '십대왕도' 등 화계사 소장유물이 지정 예고됐다.

시는 "화계사는 1522년 창건 후 광해군 때 화재로 소실되자, 1866년 흥선대원군의 시주로 보수·중창됐다"며 "대비와 상궁들의 왕래가 잦았던 사찰이어서 이들이 시주·발원한 건축물과 불상·불화 등의 유물을 다수 소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도안사가 소장한 '은선묘아미타삼존도'와 흥선대원군의 사택 운현궁의 유물인 '백자청화운현명만자문병'도 함께 유형문화재로 지정 예고했다.

시는 "'은선묘아미타삼존도'는 유려한 필선과 뛰어난 필력으로 화사한 채색과의 조화가 뛰어나다"며 "'백자청화운현명만자문병'은 이전까지의 전통적 청화백자 장식과는 다른 당시의 새로운 유행을 잘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시는 삼성미술관 리움이 소장한 '삼공불환도병풍'·'청동정우이년경선사명금고', 호림박물관 소장 '지장시왕도', 성균관대 박물관에 전시된 '백자호' 등 4건을 국가 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 신청할 예정이다.

서울시, 화계사 소장유물 등 시 유형문화재 지정 예고 - 2

서울시, 화계사 소장유물 등 시 유형문화재 지정 예고 - 3

tsl@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