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번엔 비자금 수사…호텔롯데 상장 차질빚나

송고시간2016-06-10 11:1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거래소 "수사 진행 상황 보고 승인 여부 결정"

애초 기대 효과 달성 미지수…7월 내 못하면 절차 다시 밟아야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검찰이 롯데그룹의 비자금 조성 의혹 수사에 착수하면서 올해 기업공개(IPO) 최대 기대주로 꼽히던 호텔롯데의 상장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의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 의혹으로 3주가량 늦춰진 것도 모자라 이번에는 검찰 수사라는 악재를 만났기 때문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조재빈 부장검사)와 첨단범죄수사1부(손영배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소공동에 있는 롯데그룹 본사와 계열사 7곳, 일부 핵심 임원 자택 등 총 17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 관계자는 "롯데 계열사 간 자산거래 과정에서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가 있어 압수수색을 집행했다"며 "주요 임원의 횡령·배임 사건이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다음 달 21일 예정된 호텔롯데의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 일정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작년 말 호텔롯데 상장의 걸림돌 중 하나였던 의무보호예수 요건을 완화하는 등 그동안 호텔롯데의 성공적인 상장을 위해 공을 들여온 한국거래소도 난감한 모습이다.

이미 상장 예정일은 애초 이달 29일에서 신 이사장의 로비 연루 의혹으로 한 차례 연기된 가운데 또다시 악재가 불거졌기 때문이다.

거래소 고위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아직 그룹 쪽에서 따로 상장 연기 등과 관련해 통보한 내용은 없다"며 "검찰 수사 진행 상황을 지켜보고 상장 승인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롯데 측이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라는 부담을 안고 호텔롯데의 상장을 예정대로 강행하더라도 당초 기대만큼의 효과는 거두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긴장 속 롯데
긴장 속 롯데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롯데그룹이 계열사간 자산거래 과정에서 수십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최대 수혜기업으로 꼽히는 롯데그룹을 둘러싼 전방위 사정이 본격화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와 첨단범죄수사1부는 10일 오전 서울 소공동에 있는 롯데그룹 본사와 계열사 7곳, 일부 핵심 임원 자택 등 총 17곳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사진은 이날 소공동 롯데그룹 본사 1층 로비의 모습.

공모가 범위도 주당 9만7천∼12만원에서 8만5천∼11만원으로 한차례 하향 조정했지만, 또다시 낮춰야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검찰 수사에 따른 투자 심리 악화로 공모 흥행에 실패할 경우 역대 최대 공모 기록을 세울 수 있을 것이라는 거래소와 금융투자업계의 기대도 꺾일 수 있다.

거래소와 업계는 호텔롯데의 공모액 규모가 5조원대 안팎으로 2010년 삼성생명[032830] 상장 당시 기록인 4조8천881억원을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호텔롯데의 성공적인 상장에 실패할 경우 롯데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작업에도 일부 타격이 있을 수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작년 경영권 분쟁에 대한 대국민 사과문 발표 기자회견에서 지배구조 최상단에 있는 호텔롯데의 IPO 계획을 밝힌 이후 성공적인 상장 의지를 강하게 내비쳐 왔다. 업계에서는 호텔롯데 상장 이후 코리아세븐, 롯데리아, 롯데정보통신 등이 연이어 상장에 나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렇다고 호텔롯데의 상장을 다시 한 번 미루기도 쉽지 않다.

거래소 규정상 7월 내에 호텔롯데의 상장이 이뤄지지 못하면 롯데 측은 다시 처음부터 상장 절차를 밟아야 한다.

상장 예비심사 결과(1월28일)를 통보받은 이후 6개월 이내에 상장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호텔롯데가 다음 달 중에 상장하지 못하면 당분간 힘들다고 봐야 한다"라며 "언제 상장될지 사실상 알 수 없게 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