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7일째 단식농성 이재명 "부당한 수사·감사 거부"

송고시간2016-06-13 16:3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성남=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지방재정 개편 추진에 반발해 7일째 단식농성 중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13일 정부기관의 부당한 수사와 감사를 거부하겠다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이 시장은 이날 서울 광화문광장 단식농성 천막에서 주재한 간부회의에서 "수사, 감사 등 할 수 있는 것을 다 한다는데 부당한 요구에는 응하지 말고 외압에 흔들리지 말라"고 지시했다.

검찰 수사를 겨냥해 "검찰이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많이 했다고 수사하고, 감사원이 감사해서 아무 문제가 없다고 했던 승마장 허가 문제를 가지고 13명을 소환조사하는 등 넉 달째 수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수원지검은 지난 3월부터 승마장 의혹을 수사하던 중 마을버스 노선 조정 확대 및 버스 정차 과정에서 비리 정황을 포착했다며 이날 성남시청을 압수수색했다.

7일째 단식농성 이재명 "부당한 수사·감사 거부" - 2

행정자치부를 향해서는 "단식도 정당한 업무"라고 역설했다.

이 시장은 단식농성과 관련해 "행자부가 휴가 내고 나온 건지 확인해서 보고하라고 했다는데 공무원이 시의 위기를 지키려고 나온 것이 업무지 놀러 나온 것이냐. 전쟁이 나서 다른 나라에서 쳐들어왔는데도 사무실 지키고 일할 거냐, 그때도 연가 내고 갔나, 출장 내고 갔나를 따질거냐"고 되물었다.

지난달 행자부 조사담당관실이 개인별 SNS 홍보실적이 공무원 인사고과에 반영되는지 등을 조사한 것에 대해서도 성토했다.

이 시장의 강경한 태도는 연이은 정부기관의 움직임을 '전방위적 압박'으로 보고 공개 대응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그러나 실제로 시 공무원들이 영장이나 소환장, 감사통지 등 법령 절차를 통한 공무집행을 거부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 앞으로 사사건건 대립하며 논란을 빚을 공산이 크다.

7일째 단식농성 이재명 "부당한 수사·감사 거부" - 3

ktk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