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철새처럼 떼 지어 이동하는 미세입자 개발<한미 공동연구팀>

송고시간2016-07-12 00: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약물 전달체·마이크로 로봇 등에 활용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철새 등 자연계 생명체처럼 일정한 형태를 띠며 움직이는 미세입자가 개발됐다.

약물을 특정 부위에만 효과적으로 전달하거나 의료·바이오 분야 생체 로봇 개발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첨단연성물질 연구단 스티브 그래닉 단장이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 에릭 루이첸 교수 연구팀과 함께 미세 콜로이드(미세입자가 분산된 상태) 입자들의 자기조립 현상을 규명했다고 12일 밝혔다.

철새처럼 떼 지어 이동하는 미세입자 개발<한미 공동연구팀> - 2

자기조립 현상은 물질의 성분들이 자발적으로 결합해 구조를 형성하는 것으로 군집을 이루는 벌이나 철새, 박테리아 등 자연계 생명체들에서 나타난다.

연구팀은 한쪽 면에만 금속 박막을 입혀 양쪽 면의 정전기력이 서로 다른 수 ㎛(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 크기의 '야누스 입자'를 개발했다.

이들 입자에 교류 전압을 가하면, 정전기력의 불균형으로 입자간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면서 서로 밀어내거나 끌어당기거나 혹은 중립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입자에 걸어주는 전기장 안 주파수 세기에 따라 어떤 입자들은 길게 꼬리를 만들거나 촘촘하게 모이는 등 떼를 지어 유영해 여러 무리의 집단을 형성했다.

철새처럼 떼 지어 이동하는 미세입자 개발<한미 공동연구팀> - 3

이 같은 원리를 활용하면 약물 성분이 들어있는 미세 입자들을 국소 부위로만 모이도록 해 약물 치료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고, 생명체처럼 움직일 수 있는 마이크로 로봇 개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 결과는 재료과학 분야 권위있는 학술지인 '네이처 머티리얼즈'(Nature Materials) 온라인판 12일자에 실렸다.

스티브 그래닉 단장은 "생명체가 아닌 인공 물질이 자기조립 현상을 할 수 있는 원리를 밝혀낸 것으로, 이 같은 반응 원리를 이해하면 인공지능(AI) 시스템 연구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jyou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