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검찰, 이인원 자살에 충격·당혹…"수사 일정 재검토"(종합)

송고시간2016-08-26 10:1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신격호·신동빈 등 롯데 총수일가 조사 앞두고 수사동력 약화 전망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이보배 기자 = 신동빈 회장의 최측근인 이인원(69) 롯데그룹 정책본부장(부회장)이 26일 검찰 소환을 앞두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검찰은 큰 충격속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 부회장과 황각규 그룹 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 소진세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사장) 등 이른바 '가신 3인방'을 조사 후 이르면 내주 신격호(94) 롯데그룹 총괄회장과 신동빈 회장, 신동주 일본 롯데홀딩스 전 부회장 등을 불러 수사를 마무리 지으려던 검찰의 수사 계획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검찰 관계자는 "진심으로 안타깝고 고인에 애도를 표한다. 수사 일정을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검찰은 이 부회장 사망 소식이 전해지고 나서 불과 한 시간 만에 수사 일정 재검토 계획까지 포함된 공식 입장을 내놓았다. 이번 사건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이날 연합뉴스 보도를 통해 이 부회장이 경기도 양평군에서 시신으로 발견됐다는 소식을 듣고 경찰청 등 유관 기관과 협력해 긴급히 상황 파악에 들어갔다.

이 부회장 사망 소식은 곧장 김수남 검찰총장 등 대검 수뇌부에도 유선으로 긴급 보고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이인원 자살에 충격·당혹…"수사 일정 재검토"(종합) - 2

롯데그룹 수사가 7부 능선을 넘어섰다고 자평하던 검찰은 핵심 피의자인 이 부회장의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수사 동력이 급속도로 약해지거나 핵심 의혹이 제대로 규명되지 않을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검찰은 그룹과 계열사의 모든 경영 사항은 직접 챙겨온 이 부회장이 총수 일가의 6천억원대 탈세 의혹, 롯데건설의 500억대 비자금 조성 의혹, 그룹 계열사 간 부당거래 의혹 등을 규명하는 데 있어 핵심 피의자로 봤다.

특히 신 총괄회장과, 신동빈 회장, 신동주 전 부회장 등 대주주 일가의 경영비리 연루 의혹을 밝히기 위해서는 이 부회장 등 '가신 3인방'의 진술을 받아내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런 가운데 이 부회장이 조사를 앞두고 극단적 선택을 함으로써 검찰로서는 총수 일가의 범죄 혐의를 밝혀내기 위한 중요 '연결 고리'를 상실하는 셈이 됐다.

앞서 검찰은 황 사장이나 소 사장을 상대로도 비자금 조성 등 그룹 경영비리 전반을 캐물었으나 이들은 주요 혐의를 완강히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 사장은 전날 검찰 조사를 받기 전 기자들과 만나 비자금 조성 사실을 보고받거나 신 회장으로부터 비자금 조성 지시를 받은 적이 없다고 강하게 부인한 바 있다.

검찰, 이인원 자살에 충격·당혹…"수사 일정 재검토"(종합) - 3

한 검찰 간부는 "이인원 부회장이 (수사 과정상) 디딤돌 위치에 있었다면 수사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며 "여러 임원을 상대로 추궁해 허점을 잡고 그것을 토대로 총수 일가를 조사하려 전략에 차질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작년 4월 검찰 수사를 받던 성완종 회장의 자살 이후 또다시 핵심 피의자가 자살함에 따라 검찰 수사 방식의 적절성을 놓고 논란이 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검찰은 6월 수사관 240명을 동원한 사상 최대 규모의 압수수색을 신호탄으로 롯데 수사에 착수하고 나서 총수 일가와 계열사 비리를 전방위적으로 훑어왔다.

아울러 재계를 중심으로 롯데그룹의 거의 모든 계열사에 대한 검찰의 전방위 수사가 저인망식으로 진행돼 기업 존속이 위태로울 지경이라는 불만도 제기돼 이 부회장 사망 이후 검찰의 강도 높은 수사가 계속되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흘러나온다.

이 부회장은 유서를 남긴 것으로 나타나 유서 내용 여하에 따라 검찰 수사도 적지 않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이 부회장의 장례가 끝나는 등 일정한 시간이 흐르고 나서 롯데그룹 경영비리 수사 재개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고개를 든다.

한 법조인은 "검찰이 거의 정리가 된 사건 수사를 그만둘 수는 없을 것"이라며 "검찰 수사가 잠시 소강기를 거치겠지만 수사 자체가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ch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