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대우조선 비리' 홍보업체 대표 구속…연임로비 수사 탄력

송고시간2016-08-26 23:4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정관계 청탁 여부·돈 흐름 추적…언론인 유착 의혹도 수사할지 주목

구속되는 박수환 뉴스컴 대표
구속되는 박수환 뉴스컴 대표

구속되는 박수환 뉴스컴 대표
(서울=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 경영 비리에 연루돼 변호사법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사기)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박수환 뉴스커뮤니케이션스(뉴스컴) 대표가 27일 새벽 구속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TV]

(서울=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 대우조선해양 경영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홍보대행사 뉴스커뮤니케이션스(뉴스컴) 대표 박수환(58·여)씨를 26일 구속했다.

서울중앙지법 성창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한 뒤 변호사법 위반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사기) 등 혐의로 검찰이 청구한 영장을 발부했다.

성 판사는 "범죄사실 소명 있고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영장 발부 사유를 설명했다.

검찰에 따르면 박 대표는 정관계 인사들에게 남상태(66ㆍ구속기소) 전 사장의 연임 로비를 해주겠다고 제안한 뒤 대우조선으로부터 2009∼2011년 홍보대행비 및 자문료 등 명목으로 20억원가량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박 대표는 현직에 있던 민유성 전 산업은행장과의 친분을 강조해 돈을 받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표는 2009년 유동성 위기에 처한 금호그룹을 상대로 사기 행각을 벌인 혐의도 받는다.

그는 "민 전 행장 등에게 부탁해 문제를 해결해 주겠다"며 홍보대행 및 자문 계약을 체결한 뒤 10억원을 받아갔지만 사실상 아무 일도 하지 않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금호그룹은 계약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채권단과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체결했다.

검찰이 박 대표를 구속함에 따라 남 전 사장의 연임 로비 의혹 수사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관측된다.

'대우조선 비리' 홍보업체 대표 구속…연임로비 수사 탄력 - 2

수사팀은 박 대표가 로비 목적으로 받아 간 20억원의 행방을 추적하면서 실제 민 전 행장 등을 상대로 청탁이 있었는지를 추궁할 방침이다.

박 대표가 대우조선이나 금호그룹 외에 다른 대기업들을 상대로도 회사 현안을 해결해 주겠다고 접근해 로비 활동을 벌였는지도 수사할 계획이다.

언론계와의 유착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박 대표는 평소 유력 언론사 고위간부 S씨 등과 친분이 두터우며 이를 영업활동에 적극 활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박 대표와 유력 언론사 언론인이 대우조선의 호화 전세기에 같이 탔던 것이 확인됐다"며 대우조선의 전세기 이용 증명 서류를 공개하고 '외유성 출장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박 대표와 유력 언론인 등과의 유착설이 시중에 파다했는데, 그중 하나가 사실로 확인됐다"며 "당시 회사는 망해가는데, 회사 CEO는 민간인까지 데리고 초호화 전세기를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민간인들은 왜 데려갔는지, 여행경비는 누가 부담했는지, 대우조선의 계약 체결지(키프로스)도 아닌 나폴리에서 산토리니까지 왜 갔는지 궁금하다"며 "박수환과 권력·언론의 부패 고리들을 철저히 수사해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대우조선 비리' 홍보업체 대표 구속…연임로비 수사 탄력 - 2

boba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