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北, 안보리 규탄 성명에 반발…"사변적 행동조치 보여줄 것"

송고시간2016-08-28 14:1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외무성 대변인 성명…"공화국 자주권과 존엄에 대한 침해"

안보리, 北 SLBM발사에 긴급회의…규탄성명 채택 논의(CG) [연합뉴스TV 제공]

안보리, 北 SLBM발사에 긴급회의…규탄성명 채택 논의(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 북한은 28일 북한의 잇따른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언론성명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이 유엔안전보장리사회에서 전략잠수함 탄도탄수중시험발사를 비롯한 우리의 자위적 핵억제력 강화조치들을 걸고드는 공보문을 발표하는 엄중한 적대행위를 또다시 감행하였다"고 주장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성명은 이어 "미국이 유엔안전보장리사회를 도용하여 벌려놓은 이번 공보문 채택 놀음은 우리 공화국의 자주권과 존엄에 대한 난폭한 침해이며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무분별한 도발로 된다"고 강조했다.

성명은 또 "우리는 이미 미국이 우리의 전략잠수함 탄도탄수중시험발사를 걸고드는 것과 같은 경거망동은 자멸의 길을 재촉할 뿐이며 분노에 찬 우리의 섬멸적인 타격을 피할 수 있는 최상의 방도는 우리의 존엄과 안전을 건드리지 않고 자중, 자숙하는 것이라는 데 대해 경고하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이 우리의 엄숙한 경고를 무시하고 우리 공화국의 존엄과 생존권을 위협한 이상 우리는 당당한 군사대국으로서 보여줄 수 있는 모든 사변적인 행동조치들을 다계단으로 계속 보여줄 것"이라고 위협했다.

성명은 아울러 "이로 하여 발생하는 모든 후과(결과)에 대하여서는 전적으로 미국과 그에 추종한 세력들이 책임지게 될 것"이라며 "폭제의 핵에는 정의의 핵으로, 침략전쟁에는 정의의 조국통일대전으로 대응하려는 우리 군대와 인민의 의지를 그 누구도 절대로 꺾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유엔 안보리는 26일(현지시간)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거듭되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하는 언론성명을 채택했다. 안보리는 성명에서 "상황을 면밀하게 주시해 나가면서, 추가적인 중대 조치를 취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anfour@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