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한국판 다이슨 만든다"…산업부, 디자인 혁신전략 발표

송고시간2016-08-29 11: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2016 디자인 혁신포럼'서 발표…"2020년까지 400억 투자"

(세종=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한국판 다이슨'을 육성하기 위해 2020년까지 400억원이 투입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서울 동대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2016 디자인 혁신포럼'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다섯 가지 '디자인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우선 100대 성장 유망기업을 선정해 디자인 중심의 경영을 통해 '한국판 다이슨'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돕는다.

다이슨은 부품을 고려하지 않고 이상적인 완제품 디자인을 먼저 만든 뒤 제품을 개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날개 없는 선풍기나 먼지봉투 없는 청소기 등이 대표적 제품이다.

정부는 선정 기업의 디자인 역량과 기업 환경을 진단해주고 디자인 경영 로드맵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디자인 연구개발(R&D), 판로 확보, 마케팅 등 모든 단계를 패키지로 지원한다.

'디자인 애로 해결사'로서 수출이나 신제품 개발을 앞둔 기업을 위한 '단기 R&D 바우처'도 신설해 내년부터 2020년까지 300억원을 지원한다.

기업이 필요할 때 즉시 디자인 개발에 들어갈 수 있게 바우처(정부가 특정 수혜자에게 직접 비용을 보조해 주기 위하여 지불을 보증해 내놓은 전표) 형태로 지원하는 방식이며 개발 기간은 6개월 이내다.

디자인 진흥 전담기관인 '한국디자인진흥원'은 중소기업의 제품 개발 전 주기를 지원하는 '국가디자인경영센터'로 개편된다.

이와 함께 소비자가 우수 디자인 제품을 대형 유통 브랜드를 통해 더욱 쉽게 만날 수 있도록 한다.

백화점·대기업 플래그숍 내 디자인 혁신제품 전용 매장을 현재 3곳에서 2010년 16개로 확대하고 외국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유통망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 면세점과 홈쇼핑 기업은 물론 알리바바,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전자상거래업체(이커머스)와의 협력채널을 확대한다.

또 노후 공공물품과 시설을 보다 사용자 친화적이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으로 탈바꿈한다.

정부는 현재 진행 중인 군인 용품(수통·방한 장갑·마스크 등 5종) 디자인 개선 사업을 소방과 경찰 분야까지 사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터미널, 전통시장, 산업단지와 같이 국민이 가깝게 접하는 공공시설도 다시 디자인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디자인 한류'를 확산시키고자 매년 개최되는 '디자인코리아'를 아시아를 대표하는 국제 박람회로 키우고, 우리 디자인 기업이 외국으로 진출할 때 거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코리아 디자인센터'를 현재 1개에서 2020년까지 10개로 확대 구축한다.

마지막으로 우리 디자이너가 세계 무대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능한 신진 디자이너를 매년 10명씩 발굴해 국제 전시회 참가, 국내외 언론 홍보, 해외 연수 등을 지원해주는 한편, 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을 아우를 수 있는 글로벌 융합형 인재를 2020년까지 500명 육성한다.

이날 포럼에서는 패션쇼의 형식을 빌려 디자인 혁신제품 38개를 소개하는 '디자인 런웨이쇼'도 함께 열렸다.

쇼에는 줄넘기하는 동안 발광다이오드(LED)를 통해 허공에 숫자를 표시해주는 스마트 줄넘기, 체인 없는 자전거, 스마트폰과 연계돼 기상정보 등을 알려주는 사물인터넷(IoT) 우산, 몸체가 자유자재로 휘어져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이 가능한 액션캠 등이 나왔다.

"한국판 다이슨 만든다"…산업부, 디자인 혁신전략 발표 - 2

e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