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김무성 등 與 비주류 "우병우, 하루빨리 자진 사퇴해야"(종합)

송고시간2016-08-30 11:2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이석수 사표에는 "당연한 일" "무책임한 자세" 평가 엇갈려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들은 30일 여러 의혹 논란에 휩싸인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해 자진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김무성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 수석은 하루라도 빨리 사퇴해야 한다"면서 "그렇게 해서 대통령을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0일에도 우 수석이 직권남용과 횡령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된 데 대해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는 결단을 내릴 때가 왔다"면서 사실상 사퇴를 요구한 바 있다.

이혜훈 의원도 YTN 라디오에서 "민정수석 자리에 앉아 있으면 검찰의 직무수행에 방해가 된다"면서 "본인이 사퇴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늦어도 추석 전에는 정리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과거에 보면 명절이 민심의 분수령이 돼서 대통령이 바뀐적도 있을 만큼 명절은 민심이 모여서 증폭되고 폭발하는 계기가 된다"며 "추석 전에 정리를 못해서 나중에 후회하는 일을 만들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태 의원도 MBC라디오에 출연한 자리에서 '우 수석이 민간인 신분으로 검찰조사를 받아야 하느냐'는 질문에 "그런 측면에서 본인이 판단하길 바란다"며 사실상 사퇴를 요구했다.

그러나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사표 제출에 대해서는 비주류 내부에서도 다소 반응이 엇갈렸다.

김성태 의원은 "공직자로서 당연한 일을 했다"며 "감찰을 하는 사람이 검찰수사를 받는다면 직무를 다하긴 어렵다고 보고, 당당하게 검찰수사를 받겠다는 그런 자세와 각오라고 생각한다"고 긍정 평가했다.

이혜훈 의원은 "애석하다는 생각이 들고 어떻게 보면 유감스러운 일"이라면서 "수사의 형평성 측면에서 이 감찰관이 사표를 냈는데 우 수석이 사퇴하지 않는 건 상식적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반면, 김무성 전 대표는 이 감찰관의 사표 제출에 대해 "무책임한 자세라고 생각한다"면서 "자신의 행위에 대해서 자신감이 있었다면 그런 사퇴를 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이 직접 임명한 이 감찰관이 우 수석이라는 특별한 존재를 수사의뢰했을 때는 얼마나 많은 고민 끝에 내린 결정이었겠느냐"며 "그렇게 내린 결정이 있었다면 공직자로서의 자세로 자리를 유지했어야지 사퇴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무성 등 與 비주류 "우병우, 하루빨리 자진 사퇴해야"(종합) - 2

human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