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한진해운 청산 안돼" 들끓는 부산…회생대책 촉구(종합2보)

송고시간2016-08-31 16:4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김상현·신정훈 기자 =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하기로 하자 모항인 부산의 항만물류업계는 물론 부산시와 지역 경제제가 일제히 정부와 채권단 등에 적극적인 회생 대책을 촉구했다.

부산항운노조, 한국선용품산업협회, 부산항만산업협회, 도선사회 등 항만관련 단체들은 31일 오후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한진해운 살리기 범시민대회'를 열고 한국해운산업의 뿌리나 다름없는 한진해운을 살려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행사에는 지역의 관련 단체 회원과 업체 직원이 1천명 넘게 참석했다.

"한진해운 청산 안돼" 들끓는 부산…회생대책 촉구(종합2보) - 2

이들은 결의문에서 "국가기간산업의 중요한 축인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는 파산을 의미한다"며 "단순한 금융논리로 40여년간 쌓아온 전 세계 네트워크를 한순간에 잃게 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환적화물의 대량 이탈은 부산항에 직격탄이 되고 관련 산업 전체가 무너져 지역경제는 회복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고 2천300여개의 일자리가 사라진다"며 한진그룹에 더욱 강력한 자구책을 마련하고, 채권단에는 금융논리에서 벗어나 산업경쟁력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라고 요구했다.

정부에 대해선 기간산업 붕괴 방지 차원에서 근본적인 대책을 세우라고 요구하고, 부산시도 일자리 상실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전폭적인 지원에 나서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부산이 처한 어려움을 더하지 않도록 한진해운이 회생할 수 있게 도와달라는 탄원서를 청와대, 정부, 국회, 한진그룹 등에 전달하기로 했다.

서병수 부산시장도 이날 오후 '한진해운 사태에 대한 부산시 입장'을 발표하고 지역경제에 미칠 파장과 해운산업 특성을 고려해 한진해운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회생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다.

"한진해운 청산 안돼" 들끓는 부산…회생대책 촉구(종합2보) - 3

서 시장은 또 이번 사태로 세계 3위의 환적항만이자 세계 5위의 컨테이너항인 부산항의 국제 경쟁력이 저해되지 않도록 강력한 항만물류 지원 종합대책을 추진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와 함께 해운·항만산업의 고용 불안정과 영업차질이 최소화하도록 중앙정부 차원의 특별대책과 금융지원, 실업대책 등을 추진하라고 주장했다.

부산상공회의소도 성명을 내고 "원칙적인 잣대보다는 해운업의 산업적 특성을 반영한 탄력적인 유동성 지원 대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부산상의는 "해운 산업은 국내 수출입 화물운송의 99%, 국가 전략물자 수입의 100%를 담당하는 국가 기간산업으로 신조 발주와 항만 물동량 증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연관산업 고용 창출에도 지대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진해운은 부산항이 세계 6위의 동북아 허브항만으로 발전하기까지 중추적인 역할을 한 대표적인 국적 선사이며, 국가경제성장과 국내 물류산업 육성에 크나큰 역할을 해 왔음을 부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진해운 청산 안돼" 들끓는 부산…회생대책 촉구(종합2보) - 4

부산상의는 "대체 불가능한 해운 기업을 청산하려는 것은 국익의 입장에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 채권단이 유동성 차액 3천억원을 이유로 법정관리에 이르게 하는 것은 소탐대실 결과를 초래할 뿐이다"라고 주장했다.

부산상의는 금융권 채권단의 유동성 지원 대책 마련을 강력히 요청하는 한편 한진해운에도 "책임감을 느끼고 법정관리라는 파국을 피할 수 있도록 분골쇄신의 심정으로 고강도 자구방안을 조속히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또 금융위원회를 비롯해 정부를 향해서도 "국익 우선이라는 대승적인 차원과 부산경제 활성화를 위한 해운업계의 정상화를 위해 적극적인 정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lyh9502@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