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김영석 장관 "광양항 물량처리 차질없도록 하겠다"

송고시간2016-09-09 13:1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광양=연합뉴스) 김재선 기자 = 한진해운 사태로 항만물류 업계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이 9일 광양항 부두 현장을 직접 둘러봤다.

여수광양항만공사에 따르면 김 장관은 이날 오전 광양항 한진해운 광양터미널(HSGT)을 방문, 터미널 관계자로부터 한진해운 사태에 따른 운영 현황 등을 보고받았다.

김영석 해수부장관.
김영석 해수부장관.

이 자리에서 김 장관은 "한진해운 사태로 물량 이탈 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며 "최근 국내외 선사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나라의 탄탄한 수출입 물량, 항만 터미널의 우수성과 경쟁력 등을 고려할 때 현재의 항로를 바꿀 생각이 없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또 "신규 항로 개설과 물동량 증대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사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여수광양항만공사와 함께 마련했다"며 "물량처리에 차질이 없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장관은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있는 월드마린센터에서 광양항 항만물류 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한진해운 사태 해결을 위한 모습을 보였다.

이 자리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는 "한진해운 사태로 화주사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해상물류에 지장이 없도록 대승적인 차원에서 정상적인 작업을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관계자들은 "다만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발생하는 연체금은 대부분 현장 근로자들의 인건비인 만큼 회수를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며 미수금 해결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이후 발생한 채권에 대해서는 공익채권으로 분류해 우선 변제하도록 할 것"이라며 "해양수산부 뿐만 아니라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중소기업청 등 범정부 차원에서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수부 차원에서도 피해를 보고 있는 관련 업체들의 미수금, 즉 인건비 문제를 도울 방법이 있는지 철저히 확인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 장관을 비롯해 정복철 여수해양수산청장, 선원표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 이수호 해수부 항만물류기획과장, 김영우 광양세관장, 김영보 여수광양항만물류협회장, 고륜 예선조합 여수지부장, 이태중 여수항도선사회장, 백성준 광양항운 사장, 이상국 범양해무공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kjs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