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국감현장> 한·중 FTA 대신 '미르·K스포츠' 집중 질의

송고시간2016-09-26 18:1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세종=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농해수위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에게 야당 의원들이 미르재단·K스포츠재단에 대한 질문을 쏟아냈다.

이 부회장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에 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국감에 출석했으나, 정작 야당 의원들의 질문 공세는 두 재단에 집중됐다.

미르와 K스포츠 설립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대통령 비선 실세로 거론되는 최순실씨와의 관계, 800억원에 달하는 출연금을 낸 기업들에 대한 질문이 주로 나왔다.

이 부회장은 "안 수석은 창조경제 관련 회의에서 가끔 만나고 몇 달 전에도 만났지만, 최순실 씨는 만난 적이 없다"고 답변했다.

최씨가 인선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K스포츠재단의 2대 이사장 정동춘 씨에 대해서도 "정씨를 잘 모른다"며 "(정씨가) 전경련 관계자로부터 권유받았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스포츠마사지센터 운영 등 K스포츠재단 설립 취지와 동떨어진 이력으로 논란이 된 정 이사장이 전문성을 갖췄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쪽(K스포츠)에서 선임한다고 했으니 동의한 것"이라며 "실무선에서 (검토)한 것 같다"고 말했다.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과 관련해서 이 부회장은 "기업들의 의견을 모아서 한 것"이라고 말했다.

기금 출연을 어느 기업의 누구에게 제안했는지에 대해서는 "개별기업의 사안이라 이 자리에서 말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며 "참여하는 기업들은 참여하고 참여 안 하는 기업들은 참여 안 하는 자발적인 형태로 이뤄졌다"고 답변했다.

이 부회장은 재단을 만드는 것을 처음 알게 된 시기와 누가 먼저 제안했는지를 묻는 더민주 박완주 의원의 질문에 "작년 여름쯤으로 누가(특정 기업이) 먼저 시작하자고 한 게 아니라 다들 해야 하지 않겠냐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모금 전에 기업들의 의견을 일부 청취했다"면서도 "(의견을 청취한) 기업 개수는 잘 모르겠다. 이런저런 의견을 청취하기 때문에 어떤 기업이 어떤 의견을 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날 이 부회장은 의원들의 질문에 "기억이 나지 않는다", "잘 모른다"는 식의 답변을 반복해 몇몇 의원들의 질타를 받았다.

국민의당 황주홍 의원은 "이 부회장의 증언을 들으면 의혹이 해소되기는커녕 의구심과 궁금증이 확대되는 느낌이다"고 말했다.

의원질의에 답하는 이승철 부회장(세종=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2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농림부 국정감사에서 전국경제인연합회 이승철 상근부회장이 위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6.9.26superdoo82@yna.co.kr(끝)

의원질의에 답하는 이승철 부회장(세종=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2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농림부 국정감사에서 전국경제인연합회 이승철 상근부회장이 위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6.9.26superdoo82@yna.co.kr

dyl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