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철도·지하철 22년 만에 연대 파업…대부분 정상 운행

송고시간2016-09-27 11:0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출근길 운행 별 차질 없어…정부 "파업 중단해야"

파업 장기화하면 물류 수송 차질·국민 불편 우려

'운행 중지'
'운행 중지'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전국의 철도·지하철 노조가 연대 파업을 시작한 27일 오전 서울역에 파업기간 일반열차 운휴와 관련한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다.

(서울·대전·세종=연합뉴스) 유의주 안승섭 김동규 윤보람 기자 = 전국의 철도와 지하철 노조가 22년 만의 총파업에 들어갔다.

정부의 성과연봉제 도입에 반대한다는 명분을 내세운 파업이다. 코레일과 서울시 등이 대체인력을 투입해 출근길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는 않았다.

하지만 장기화하면 상당한 국민 불편을 초래하고 물류 수송 등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정부는 즉각적인 파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서울지하철노조 총파업 출정식
서울지하철노조 총파업 출정식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 전국 철도·지하철노조가 연대 파업을 시작한 27일 오전 서울 성동구 군자차량기지에서 서울지하철노조 조합원들이 총파업 돌입 출정식을 열고 정부의 성과연봉제 도입 철회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전국 철도·지하철 동시 파업…출근길 시민 불편은 없어

전국철도노조와 서울메트로노조, 서울지하철노조, 부산지하철노조 등 전국의 철도·지하철 노조는 27일 연대 파업을 시작했다.

철도·지하철 노조가 공동 파업을 하는 건 1994년 6월 이후 22년 만이다. 그만큼 우려도 컸지만 일단 파업 첫날 출근길 혼란은 없었다.

파업에도 서울 등 수도권 지하철과 KTX 등은 평상시와 같이 100% 정상 운행했다. 공공사업장에 투입하게 돼 있는 필수유지인력이 평시 인력의 65% 수준인 데다, 대체인력까지 투입돼 일단 큰 문제는 없었다.

출근시간대 서울 도심의 주요 지하철역 승강장은 더 붐비거나 덜 붐빌 것 없이 평상시와 같은 수준이었다.

평상시와 같은 출근시간대 지하철 3호선
평상시와 같은 출근시간대 지하철 3호선

평상시와 같은 출근시간대 지하철 3호선
(고양=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서울 지하철 1∼8호선 노조가 정부의 성과연봉제 도입 등에 반대하며 파업에 돌입한 27일 출근시간대 지하철은 큰 혼란을 빚지 않았다. 출근 시간인 오전 7시께 지하철 3호선 마두역에서 승객들이 평상시와 다름없이 정상적인 출근을 하고 있다.

강남으로 출근한다는 직장인 박효정(28·여)씨는 "파업은 하지만 정상운행을 한다고 해서 지하철을 탔다"며 "평소와 다를 게 없어서 파업 중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였다"고 말했다.

지하철역 혼잡을 우려한 일부 시민은 평소 이용하던 지하철 대신 버스를 이용해 출근이나 등교하기도 했다.

서울 서대문구의 한 대학원에 재학 중인 오모(27)씨는 "지하철 파업 소식을 듣고 일부러 버스를 탔는데, 특별히 사람이 더 많지도 않고 평소와 다른 점을 모르겠다"고 전했다.

다만 일부 노선의 경우 지하철 이용 승객이 버스를 대체재로 선택하며 평소보다 조금 혼잡한 모습도 보였다.

부산도시철도 노조와 전주 시내버스 노조가 파업에 들어간 부산과 전주도 출·퇴근 시간에는 평소와 다름없이 정상적으로 운행할 예정이어서 당분간 승객

일부열차 운행에 차질이…
일부열차 운행에 차질이…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전국의 철도·지하철 노조가 연대 파업을 시작한 27일 오전 서울역에 관련 안내문이 표시되고 있다.


불편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 장기화하면 국민 불편 커질 듯…정부 "즉시 중단해야"

파업 첫날 출근길 혼란은 없었지만, 파업이 장기화하면 국민 불편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가 필수유지인력과 시 직원을 투입해 출퇴근 시간대 지하철 운행 간격을 평소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지만, 낮 시간대 배차간격은 평소보다 늘리는 것이 불가피하다.

파업이 1주일 이상 길어져 장기화할 경우 근무자 피로 누적으로 인한 사고 위험성이 높아진다고 판단한 서울시는 출퇴근 시간대 이외 열차 운행을 평소의 70% 수준으로 줄이기로 했다.

정차해 있는 화물열차
정차해 있는 화물열차

(의왕=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전국 지하철과 철도가 연대 파업에 돌입하며 화물열차 운행이 평소의 30% 수준으로 떨어진 27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부곡동 의왕ICD(내륙컨테이너기지) 오봉역에 열차가 정차해 있다.

코레일도 KTX, 수도권 전동열차와 통근열차는 평상시와 같이 정상 운행하지만,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 일반열차는 60% 수준으로 줄인다.

화물열차 운행은 평시 대비 30% 수준으로 더 떨어진다. 단기 파업은 버텨낼 수 있지만, 파업이 장기화하면 물류대란 가능성도 점쳐진다. 파업 계획을 밝힌 화물연대까지 연대 파업에 돌입하면 물류대란이 가시화할 것으로 우려된다.

정부는 철도·지하철 파업의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2차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철도노조가 불법적 파업을 즉시 중단하고 조속히 본연의 자리로 복귀할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며 "국민의 불편을 외면하고 불법적인 파업을 계속해 나갈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일단 파업은 민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가 1차 시한으로 정한 10월8일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공공운수노조는 이후 추가 파업 계획을 밝힌다는 방침이다.

민노총 남정수 대변인은 "정부는 일방적이고 불법적인 성과연봉제 도입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할 것"이라며 "노동계와의 교섭에 진지하게 응해 성과연봉제 철회 등을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sah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