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필리핀 경찰수장이 콜롬비아 방문한 이유는…마약전쟁 벤치마킹

송고시간2016-09-27 11:1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하노이=연합뉴스) 김문성 특파원 = 필리핀이 마약 소탕전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콜롬비아 벤치마킹에 나섰다.

27일 필리핀통신(PNA) 등에 따르면 로널드 델라로사 필리핀 경찰청장은 지난주 남미의 최대 마약 소굴인 콜롬비아를 방문해 '마약과의 전쟁' 방식을 살펴봤다.

델라로사 경찰청장은 "콜롬비아에서는 마약 소탕을 위해 정부와 의회가 협력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며 의회가 경찰에 마약용의자 체포를 위한 도청 권한을 부여한 것을 대표적 사례로 들었다.

그는 "콜롬비아 경찰은 도청 권한뿐만 아니라 마약상들이 마약 매매 수익으로 취득한 재산을 몰수할 수 있는 권한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필리핀에서 도청은 불법이며 경찰은 법원의 사전 승인을 얻어 제한적으로 도청할 수 있다. 범죄자의 재산 몰수도 어렵다.

이에 따라 델라로사 경찰청장은 콜롬비아처럼 경찰이 마약 용의자를 도청하고 재산도 몰수할 수 있도록 관련법 개정을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에게 건의할 계획이다.

로널드 델라로사 필리핀 경찰청장[AFP=연합뉴스]
로널드 델라로사 필리핀 경찰청장[AFP=연합뉴스]

필리핀 교육부는 교육 현장에서 마약을 근절하기 위해 모든 공공학교의 교사와 학생에 대한 마약검사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 6월 말 취임한 두테르테 대통령은 3천 명 이상의 마약 용의자가 사살된 마약과의 전쟁을 6개월 연장하겠다고 최근 밝혔다.

그는 취임 3∼6개월 내 마약 등 범죄 근절을 약속했지만 "마약 문제가 이렇게 심각한지 몰랐다"며 마약 소탕전에 고삐를 죄겠다는 입장을 보여 마약용의자 즉결 처형을 비판하는 국내외 인권단체, 유엔, 미국 등과 갈등을 빚고 있다.

콜롬비아 경찰의 불법 마약 압수[AP=연합뉴스 자료사진]
콜롬비아 경찰의 불법 마약 압수[AP=연합뉴스 자료사진]

kms123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