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롤러코스터 '해임안 정국'…움트던 해빙기류 다시 급실종(종합)

송고시간2016-09-28 19:1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與, 이정현 "국감 정상화" 당부에도 투쟁 수위 올려

정의장 "유감표명할 게 없으며 이정현 내 상대 아냐" 단호

野 "일단 지켜보자"…내주부턴 '사회권 이양' 압박 예고

여야 3당 원내대표 대화 효과 '증발'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서혜림 기자 = 해빙 기운이 감도는 듯했던 '해임안 정국'이 28일 반나절 만에 자취를 감췄다.

사흘째 국정감사를 거부하고 이정현 대표까지 단식하며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요구했던 새누리당은 투쟁 강도를 더욱 높였다.

특히 정진석 원내대표를 포함한 소속 의원들은 돌아가면서 이 대표의 단식에 동참키로 했다. 이른바 '릴레이 단식'으로 투쟁력을 끌어올리고 결속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당초 이 대표는 집권여당이 국회일정을 전면 거부하는데 대한 비판여론을 의식해 이날 오후 "국감에 임해 달라"며 단식투쟁과 국회 운영을 분리하려 시도했다.

그러나 당내 기류는 예상보다 훨씬 강경했다. 이 대표의 발언 직후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정 원내대표는 물론 원내 최다선인 서청원 의원 등은 이를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

롤러코스터 '해임안 정국'…움트던 해빙기류 다시 급실종(종합) - 1

민경욱 원내대변인은 의총을 마친 뒤 브리핑에서 "이 대표의 눈물겨운 충정은 이해하지만 요청을 따르지 않기로 했다"면서 "의회주의를 복원하고, 대오를 더 공고히 다지는 의미에서 단식에 동참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이 투쟁 강도를 높이게 된 데는 정 의장의 발언도 도화선이 됐다.

정 의장은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간담회 뒤 기자들과 만나 "헌법이나 국회법 절차를 따랐기 때문에 유감 표명할 게 없다"고 말한 뒤 이 대표의 단식에 대해서는 "정당의 대표들은 국회의 일원이기 때문에 존중하고 필요하면 대화할 수 있겠지만 국회 운영의 제 카운터파트(상대)는 세 분의 원내대표"라고 잘라 말했다. 의도적 무시 전략을 편 셈이다.

정 의장도 새누리당의 요구를 수용할 뜻이 전혀 없다는 단호한 태도를 견지하면서 대치 전선은 장기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정세균 국회의장
정세균 국회의장

이에 대해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일단 지켜보겠다"는 수준으로 대응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주까지는 여당 소속 상임위원장에 대해 사회권을 요구하지 않으며 한껏 달아오른 새누리당의 강경 움직임에 한 발 떨어져 변화를 기다리겠다는 것이다.

새누리당 정진석,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전날 국회 정상화가 필요하다는 데 원칙적인 공감대를 형성하며 조심스럽게나마 감지되던 출구찾기 노력은 실종될 위기에 처했다.

여당 내에서도 투쟁과는 별개로 국감은 개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점차 퍼지고, 정 의장의 사퇴보다는 사과 선에서 마무리해야 한다는 절충안이 대두됐지만 한동안 강경론에 밀릴 가능성이 커보인다.

실제 국감 개시를 선언한 김영우 국방위원장에 대해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강력히 만류하고 있으며, 심지어 일각에서는 징계 요구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사태 해결을 위한 방법론에도 여야간 현격한 인식 차이를 드러내 쉽사리 출구를 찾기 어렵다는 시각이 적지 않다.

새누리당은 정 의장의 사과 표명이 선행해야 한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더민주에서는 이 대표의 단식을 포함한 투쟁 중단과 유감 표명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는 데 방점을 찍었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원내대표간 협의에 대해 "이 대표 단식을 풀면서 정 의장 규탄 현수막을 내리고 정 의장이 유감 표명을 하자는 쪽으로 얘기했다"면서 "그러나 새누리당이 규탄 대회 같은 것을 포기 못하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국회 파행의 장기화는 집권 여당에는 물론 야권에도 부담이다.

이에 따라 여야 원내지도부는 이번 주말까지 다각도로 접촉을 재개해 국회 정상화 방안에 대한 물밑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국회 파행 사태가 이번 주를 넘기면 긴장지수가 더욱 높아지면서 장기화 국면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다음주 여당 소속 상임위원장의 사회권 이양을 요구하는 등 본격적으로 공조전선을 펴며 여당을 압박할 태세이다.

좌측부터 국민의당 박지원, 우상호 원내대표
좌측부터 국민의당 박지원, 우상호 원내대표

aayys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