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檢 '대우조선 회계부정 묵인 의혹' 안진회계 본격 수사

송고시간2016-09-29 14:2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박수환 의혹' 조현준 효성 사장 참고인 조사…조현문 출석 불응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대우조선해양 경영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이 대우조선의 수조원대 회계사기를 묵인한 의혹으로 국내 4대 회계법인 중 하나인 딜로이트안진(이하 안진)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했다.

29일 검찰에 따르면 특별수사단은 최근 대우조선의 외부감사 업무를 맡은 안진의 감사본부 소속 회계사들을 여러 명 소환해 조사했다.

대우조선 감사를 맡아온 안진회계법인은 매년 '적정' 감사의견을 내놓다가 분식회계 의혹이 터지자 올해 3월 '지난해 추정 영업손실 5조5천억원 가운데 약 2조원을 2013년, 2014년 재무제표에 나눠 반영했어야 한다'는 사후약방문식 결론을 내리고 회사 측에 뒤늦게 정정을 요구해 빈축을 샀다.

결국, 대우조선은 이를 수용해 2013∼2015년 각각 7천700억원, 7천400억원, 2조9천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고 재무제표를 수정 공시했다.

2013∼2014년 연속으로 흑자를 냈다는 재무제표 내용이 거짓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다.

대우조선과 안진은 검찰 수사와 별도로 분식회계 진상을 규명하는 금융감독원의 회계감리를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재무제표를 수정하게 된 것이 고의적인 회계사기 탓이 아니라 '추정의 오류', 즉 기술적인 실수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검찰은 그러나 고재호 전 사장 등 전 대우조선 경영진이 5조원대 회계사기를 저지르는 과정에서 여러 분식 정황이 노출됐음에도 이 문제점을 밝혀내지 않고 묵인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6월 8일 안진회계법인을 압수수색해 대우조선 외부감사 자료를 확보한 바 있다.

검찰 관계자는 "대형 회계법인에서 상장사의 회계 사기를 묵인한 혐의와 관련된 수사는 회계라는 전문적 영역과 관련돼 대단히 난도가 높은 수사로 전례도 거의 없다"며 "그러나 이번 회계법인 수사는 대우조선 사건의 본질적 부분 중 하나이므로 최선을 다해서 사실관계를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특수단은 박수환(58·여) 전 뉴스커뮤니케이션스 대표가 2013년 효성가 '형제의 난' 때 조현문 전 효성 부사장 측에서 '소송전 기획'을 주도해 변호사법을 위반한 혐의와 관련해 당시 분쟁 상대방이던 조현준 효성 사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조 전 사장을 상대로 당시 박씨가 분쟁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박씨에게 대외 언론 홍보 등 업무를 맡긴 조현문 전 부사장은 검찰의 소환 요구에 응하지 않고 여전히 해외에 머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변호인이나 회사 직원을 상대로 해 (조현문 전 부사장에게) 소환 통보를 했지만 불응하는 상태"라며 "하지만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도 있고 관련된 사람도 있어서 수사는 정상적으로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ch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