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서울대병원장 "고 백남기 사망진단서·치료과정 적법"

송고시간2016-10-11 10:3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주치의 백선하 교수 "진단서 소신껏 작성…외압 없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서울대병원 서창석 병원장은 11일 고(故) 백남기 농민 사망과 관련해 치료과정 및 사망진단서 작성이 적법하게 이뤄졌다고 밝혔다.

서 병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국립대와 국립대병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장에 출석해 새누리당 이종배 의원이 "사망진단서와 진료가 적법하고 적정하게 처리됐냐"고 묻자 "그렇다"고 답했다.

서 병원장은 백씨의 사인과 보험급여 청구 당시 질병코드가 다른 것에 대해서는 "사인과 급여청구 때 병명이 다른 경우가 흔히 있다. 초기에 입력된 병명으로 계속 (보험금을) 청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망진단서를 변경해야 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진단서 변경 권한은 직접 진찰하거나 검안한 의사가 아니면 할 수 없다"며 주치의의 백선하 교수의 판단에 따라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뒤이어 질문을 받은 백 교수는 "마음이 많이 무겁다"면서도 "사망진단서에서 사인을 변경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없다"고 답했다.

백 교수는 "대한의사협회의 지침을 숙지하고 있으며, 전공의가 (진단서를) 작성했더라도 그 책임과 권한은 저에게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공의가 진료부원장과 상의를 했다고 한다"는 질문에는 "별로 의미가 없다"며 "소신껏 임했다. 어떤 외부의 압력도 받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자료사진> 서울대 백선하 교수(사진 오른쪽)
<자료사진> 서울대 백선하 교수(사진 오른쪽)

hysu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