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與, 박원순 '국감위증 혐의' 고발키로…박 시장 "영광이다"(종합)

송고시간2016-10-14 14:2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김광림 "좌파시민단체 대표처럼 선동…이성 찾아야"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최윤정 현혜란 기자 = 새누리당은 14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국정감사에서 소방·치안 당국의 시위 현장 급수 문제와 관련해 허위 증언을 했다면서 '위증' 혐의로 수사기관에 고발하기로 했다.

국회 국토교통위 간사인 이우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감 대책회의에서 "박 시장이 대통령을 탄핵해야 한다고 했는데, 사실 탄핵 대상은 박 시장"이라며 이같은 방침을 밝혔다.

이는 박 시장이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연결지어 '대통령 탄핵'을 언급한 데 대한 반격의 차원으로 해석된다.

이 의원은 "국감에서 소방과 경찰이 시위에서 급수 사용을 다 사전 협의했는데도 박 시장은 '불법으로 사전 협의도 없이 했다'고 허위로 국감에서 진술했다"고 고발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또 "수도 서울 광화문과 서울시청은 많은 외국 관광객이 오는 자리인데, 부끄러울 정도로 시위 현장이 돼 버렸다"면서 "수도의 명소를 그렇게 만든 시장은 각성해야 하고 탄핵은 박 시장이 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광림 정책위의장도 박 시장의 '탄핵' 언급에 "북핵 위기에 대처하고 경기 침체와 지진·태풍 속에서 민생 회복에 매진하는 대통령을 돕지는 못할망정 좌파시민단체 대표인 것처럼 선동하는 것은 도를 넘어선 정치 선동이자 국정 흔들기"라고 비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만약 대권을 노리는 노이즈 마케팅이라면 그것은 실패했다"면서 "국민은 시장으로서 본분을 잊고 지지자 눈치 보기에 급급한 경거망동한 사람을 국가지도자로 염두에 두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무엇이 박 시장의 이성을 이렇게 만들었는지 안타까울 따름"이라며 "박 시장은 이성을 회복하고 직무와 본분에 충실해 달라"고 촉구했다.

박원순 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영광이다. 불의한 세력과 사람들에게 받는 탄핵과 고발은 오히려 훈장이며, 잠시 국민을 속일 수는 있어도 영원히 진실을 가둘 수는 없다"라고 받아쳤다.

앞서 서울시는 해명자료를 내고 국감에서 박 시장이 이학재 의원과 질의 답변 중 "2015년 4월18일 세월호 집회 이전에는 경찰 협의가 전혀 없었고, 4월18일과 5월1일 노동절 집회에도 없었다는 취지에서 사전에 협의가 없었다고 답변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또 "박찬우 의원과 보충질의·답변 중 세월호 집회 전에는 협의가 전혀 없었고 그 이후에 협의를 시작했다고 답변했으므로 국토위 국감 중 위증이나 허위진술이 있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는 서울지방경찰청이 지난해 4월18일, 5월1일과 11월14일 민중총궐기대회 3차례 소화전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2015년 이전에는 소화전 사용 관련 사전과 사후 협조 공문이 전혀 없었고 4월18일과 5월1일에는 당일에 행정응원 협조요청 공문을 보내 사전협의가 아니라 사후에 사용을 요청했다고 서울시는 전했다.

다만 경찰은 11월14일에는 사전에 공문을 발송했다.

leslie@yna.co.kr

與, 박원순 '국감위증 혐의' 고발키로…박 시장 "영광이다"(종합) - 1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