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고위당국자 "美 '가용한 모든옵션 배제않는다' 대북메시지 주목"(종합)

송고시간2016-10-20 09:5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美행정부 일각 선제타격론은 일반적 차원의 답변"

한미, 北위협 대응 '확장억제전략협의체' 출범 합의
한미, 北위협 대응 '확장억제전략협의체' 출범 합의

(워싱턴 AP=연합뉴스) 한국과 미국은 19일(현지시간) 미 워싱턴DC에서 외교·국방장관(2+2) 회의를 열고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해 미국의 확장억제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미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를 출범시키기로 합의했다. 사진은 이날 윤병세 외교, 한민구 국방, 존 케리 국무, 애슈턴 카터 국방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는 한미 2+2회의장의 모습.

(워싱턴=연합뉴스) 강영두 특파원 = 한미 외교·국방장관(2+2) 회의 참석차 방미 중인 정부 고위 당국자는 19일(현지시간) 미국 조야 일각에서 나오는 '대북 선제타격론'과 관련해 "미 행정부는 최근 여러번 질문도 있고 해서, 일반적 차원의 답변을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가 언급한 '행정부 답변'은 지난달 22일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이 정례브리핑에서 한 선제공격 관련 언급을 일컫는 것이다.

당시 어니스트 대변인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핵과 미사일 도발을 일삼는 북한을 먼저 공습할 계획이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냥 일반적으로, 그리고 북한을 특정하지 않고 말하겠다"면서 "일반론적으로 말해 작전 사안의 하나로 '선제 군사행동'(preemptive military actions)은 미리 논의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이 당국자는 어니스트 대변인의 답변이 군사 작전에 대한 일반론을 언급한 것일 뿐, 대북 선제타격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 아니라는 게 정부의 인식이라고 전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오히려 "중요한 것은 최근 들어 미국 측에서 나오는 '가용한 모든 옵션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라며 "전직 관리를 포함해 여러 싱크탱크의 한반도 정책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어 이를 눈여겨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북 압박에 대해 "국제사회에서 외교적 측면의 압력이 하나의 큰 축이라면, 또 하나의 축은 군사적 억제가 뒷받침해줘야 한다는 점"이라며 "두 축이 동시에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사회 공조와 관련, "거의 120~130개국이 대북규탄성명을 냈고, 유엔 안보리 제재 이행보고서도 70개국 가까이 제출했다"며 "특히 한·미·일 등 긴밀한 우방국뿐 아니라 북한의 우방국이랄 수 있는 아프리카, 중동에서도 많이 동참하고 있어 과거와 양상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압박 조치가 지속된다면 앞으로 '우리가 어떤 제재를 더 할 수 있을까'라는 측면보다는 '북한이 이런 강력한 제재에 얼마나 잘 버틸 수 있느냐'는 관점에서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k0279@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