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차은택 측, 중소 광고업체 지분 매각 압박"

송고시간2016-10-28 10:4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경향신문, 송성각 원장과 컴투게더 대표 녹취록 공개

미르재단 의혹의 핵심 인물인 차은택 씨 [연합뉴스TV 제공]

미르재단 의혹의 핵심 인물인 차은택 씨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미르재단 의혹의 핵심 인물인 차은택 씨 측이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의 사전 정지 작업을 위해 한 중소 광고업체의 대표에게 지분 80%를 매각하라고 압박했다고 경향신문이 28일 보도했다.

이 과정에서 송성각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이 이 업체 대표를 만나 지분 매각을 회유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신문은 송 원장이 포스코 계열 광고회사 '포레카'를 인수한 업체 대표와 작년 6월 15일 만나 나눈 대화의 녹취록을 공개했다.

지난해 6월 포레카를 인수한 업체는 독립 광고대행사 컴투게더로, 이후 컴투게더&컴투게더PRK로 사명을 바꿨다. 이 업체의 대표는 한상규 씨다.

녹취록에 따르면 송 원장은 한 대표에게 "광고주에게 세무조사를 때릴 수 있다"거나 "회사 지분을 포기하지 않으면 컴투게더가 큰일 날 지경에 닥쳤다"고 말하는 등 지분을 '그들'에게 매각하라고 권했다.

이어 송 원장은 컴투게더가 지분을 포기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큰 로드맵은…무슨 재단이 있는데 기업이 아주 많다. 광고주들을 다 이끌어서 광고를 제대로 할 수 있는 회사로 키우는 게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차은택 씨와 가까운 사이로 알려진 송 원장이 미르재단 설립 4개월 전부터 이 재단의 존재를 알고 한 대표에게 지분 매각을 권유했다는 얘기다.

녹취록에는 송 원장이 컴투게더 지분을 구체적으로 누구에게 넘기라고 요구했는지는 적시되지 않았다. 또 컴투게더는 송 원장의 지분 매각 압박에 응하지 않았다.

제일기획 상무 출신인 송 원장은 차 씨의 대학원 은사인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의해 2014년 12월 임명됐다.

또 송 원장이 한 대표를 만나기 3개월 전인 작년 3월에도 차 씨와 관계가 깊은 김홍탁 더플레이그라운드 대표, 모스코스 이사 김모 씨 등이 한 대표에게 회사 지분 매각을 요구했다고 경향신문은 전했다. 지난해 1월과 2월 세워진 더플레이그라운드와 모스코스는 차 씨가 제안해 설립한 회사로 알려졌다.

연합뉴스는 송 원장의 해명을 듣기 위해 수차례 전화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한콘진 관계자는 송 원장이 27일부터 휴가를 낸 상태라고 전했다. 또 컴투게더 측도 이 보도에 대한 연합뉴스의 확인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psh59@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