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비선실세' 최순실 오후3시 검찰 포토 라인에 선다

송고시간2016-10-31 06:4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미르·K스포츠 등 재단 기금 유용·靑 문건 유출 등 의혹 추궁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60)씨 [연합뉴스TV 제공]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60)씨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60)씨가 31일 검찰에 출석한다. 영국에서 극비 귀국한 지 하루 만이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이날 오후 3시 최씨에게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도록 통보했다.

모처에서 변호사와 검찰 출두에 대비해온 것으로 알려진 최씨는 그동안 여러 차례 검찰 조사에 협조하겠다고 밝힌 만큼 예정된 시간에 출석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30일 '비선 실세' 의혹을 받는 최순실(60)씨가 영국 런던 히드로공항발 브리티시에어웨즈 BA 017 통해 인천공항에 도착한 뒤 이동하고 있는 모습[독자 제공=연합뉴스]

지난 30일 '비선 실세' 의혹을 받는 최순실(60)씨가 영국 런던 히드로공항발 브리티시에어웨즈 BA 017 통해 인천공항에 도착한 뒤 이동하고 있는 모습[독자 제공=연합뉴스]

검찰 조사는 ▲ 미르·K스포츠재단 불법 설립 및 기금 유용 ▲ 청와대 문건 유출 등 국정농단 의혹 등 두 부분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최씨는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및 800억원대 기금 모금에 깊이 개입하고 이들 재단을 사유화했다는 의혹, 개인 회사인 더블루K·비덱코리아 등을 통해 기금을 유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교육부가 특별감사에 착수한 딸 정유라(20)씨의 이화여대 부정입학 의혹도 검찰이 집중 추궁할 쟁점중 하나로 보인다. 최씨는 딸의 입시 관련 자료를 미리 받아보고 뒤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 연설문 등 청와대의 국방·외교·경제·대북 관련 기밀 문건을 사전 열람하는 등 국정농단 의혹의 장본인이기도 하다.

새벽부터 만들어진 포토라인
새벽부터 만들어진 포토라인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의 검찰 출석을 앞두고 31일 오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현관 입구에 이른 시간부터 취재진의 포토라인이 설치되어 있다.

검찰은 최씨의 최측근 '2인방'인 고영태(40)씨와 이성한(45)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을 비롯한 관련자 조사를 통해 이러한 의혹을 뒷받침할 진술을 상당 부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씨가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태블릿PC도 유력한 증거물로 확보했다. 해당 기기 안에는 박 대통령 연설문을 비롯해 200여 건의 청와대 문서가 저장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러한 진술과 물증을 통해 최씨의 혐의를 대략 구체화한 것으로 보인다.

최씨는 의혹이 증폭되던 지난달 3일 독일로 떠나 은둔 생활을 하다가 전날 오전 영국 런던발 항공기 편으로 전격 귀국했다.

그는 귀국하자마자 변호인을 통해 "검찰 수사에 적극 순응하겠으며 있는 그대로 진술하겠다"며 "국민 여러분께 좌절과 허탈감을 가져온 데 대해 깊이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luc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