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與, 分黨으로 헤쳐모이나·'선장'교체 당내 권력투쟁이냐

송고시간2016-11-14 12:1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친박, 조기 전대카드로 '퇴로' 확보하며 대선 재기 도모

비박, 자진 탈당 없이 '당 해체'로 친박 축출 구상

내년 1월 중순 귀국하는 반기문 대선행보가 핵심변수


친박, 조기 전대카드로 '퇴로' 확보하며 대선 재기 도모
비박, 자진 탈당 없이 '당 해체'로 친박 축출 구상
내년 1월 중순 귀국하는 반기문 대선행보가 핵심변수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내년 대선을 겨냥한 정치권의 지각변동 조짐이 서서히 가시화되고 있다.

진앙지는 여권이다. 통상 분열됐던 야권이 어떻게 통합을 해나가느냐가 중심 고리였다면, 이번에는 공고했던 여권의 분열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형국이다.

특히 김무성 전 대표와 비주류 중진 의원을 비롯해 원희룡 제주지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문수 전 경기지사 등 대권주자까지 힘을 모아 당 해체를 추진키로 하면서 분당 가능성이 수면으로 떠올랐다.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

비박계 주호영 의원은 14일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새누리당은 당명과 로고를 바꿔 재건할 수준은 넘어섰다"면서 "인적 청산이 필요하며 좁혀 들어가면 친박, 진박 강경론자 등은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현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4·13 총선 공천에서 '진박 감별사'로 통했던 최경환 의원 등을 겨냥한 것으로서 발언만 놓고 보면 심정적 분당을 넘어 실질적 분당으로 이어질 분위기다.

그러나 비박계는 당 해체를 주장하면서도 아직 탈당할 의지는 별로 보이지 않아 당장 가시화될지는 미지수다.

비상시국회의에 참석했던 나경원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분당하고 싶어도 자신이 없어서 못 나가는 것 아니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힘들고 안 힘들고의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일단 당의 해체수순을 함께 밟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친박계는 세력에서 밀리는 비박계가 이번 사태를 빌미로 당을 손쉽게 접수하려 한다는 의구심을 품고 있다.

한 친박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을 깨겠다면 굳이 해체를 요구할 필요 없이 그들이 당을 나가서 교섭단체를 구성하면 된다"면서 "행동은 안하면서 전당대회에서 지고도 결과를 뒤집으려는 얕은 수"라고 비판했다.

당 지도부 역시 사퇴론에 대해서는 완고하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수없이 많은 당원이 피땀 흘려 만든 당을 놓고 '해체한다', '탈당한다', '당을 없앤다' 등의 말들은 자제해 달라"면서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분골쇄신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얘기 나누는 이정현 대표(좌측)와 박명재 사무총장
얘기 나누는 이정현 대표(좌측)와 박명재 사무총장

당 지도부가 버틴다면 아직 탈당옵션을 고려하지 않는 비박계로서 별다른 방법이 없을뿐더러 당분간 교착상태가 지속될 경우 오히려 비박계의 동력이 약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표가 제시한 '1·21 조기 전당대회'를 비박계가 반대하는 것도 이러한 상황과 무관치 않다.

내부적으로는 내년 1월 중순 이전 귀국 예정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위해 시간을 벌고 향후 국정운영에도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의도라고 의심하고 있다.

한 비박계 의원은 "두 달 동안 현재의 상태를 끌고 가면서 총리나 국무위원 추천에 지분을 갖고, 반 총장을 위한 길을 터놓으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반 총장이 대선에 나선다면 당권·대권 분리규정에 따라 1월 전당대회에 출마할 수 없지만 이 대표는 당 위기돌파를 명분으로 해당 규정의 폐지를 추진키로 했다.

그러나 주류에서는 1·21 전대가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역산한 결과일 뿐 특정인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다.

한 핵심 당직자는 "전대 준비에는 후보 등록과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순회 유세 등을 하는 데 최소한 30일이 걸린다"면서 "이를 역산해보면 12월20일 전후에는 이 대표가 그만둘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직자는 "정진석 원내대표 역시 예산 통과가 되는 시점인 12월2일에 사퇴한다고 했다"면서 "그렇다면 이때 새로운 원내대표를 선출해야 하기 때문에 현 시점에 당 대표마저 없으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물러나는 지도부가 대선 경선의 주요 규정을 개정하고, 대표 궐위 상황까지 고려해 일정을 정하는 데 대해 '질서 있는 퇴진'이라는 평가도 있지만, 앞으로 구성될 당 지도부와 대선 경선 룰 세팅에 영향을 행사하려 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한 중립 성향의 의원은 "아직 친박계가 반 총장에 대한 미련이 남은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양측이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접점을 찾지 못할 경우 반 총장의 거취에 따라 결국은 분당 사태가 올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만약 반 총장이 박 대통령과 각을 세우면서도 10년 동안 국내를 비운 공백을 메우기 위해 새누리당에 몸을 실어 기존 당원과 보수 세력을 규합하려 할 경우 당은 현 상태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반 총장이 신당을 창당하거나 여야 주자가 참여하는 제3지대로 방향을 틀 경우에는 새누리당 역시 계파별 성향에 따라 헤쳐모여 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제기된다.

여기에 반 총장과 가까운 정진석 원내대표는 친박 주류와 김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한 비박계에도 거리를 두고 있어 반 총장을 중심으로 한 '충청 대망론'의 진원지로도 꼽힌다.

與, 分黨으로 헤쳐모이나·'선장'교체 당내 권력투쟁이냐 - 4

aayys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