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배터리 폭발 위험 낮춘 젤 형태 전해질 개발

송고시간2016-11-15 12: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국내 연구진이 배터리에 들어가는 전해질을 고체와 액체의 중간 상태인 젤 형태로 만들어 배터리의 폭발위험을 줄였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구종민 물질구조제어연구단 박사팀이 경희대, 미국 퍼시픽노스웨스트국립연구소 연구진과 공동으로 젤 형태의 전해질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젤 형태의 전해질은 어느 정도 유동성이 있으나 액체와 달리 배터리 밖으로 흘러나오지 않아 폭발 위험을 줄인 것이다.

이번에 개발된 젤 형태의 전해질은 이온성 액체와 리튬염을 섞어주면 스스로 4.36nm(나노미터·10억 분의 1m) 높이의 규칙적인 층 구조를 형성했다.

젤 전해질은 액체 전해질처럼 이온을 전달하는 능력도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구종민 KIST 박사는 "젤 전해질은 별도로 화학 물질을 넣지 않고 만들 수 있으며 전기화학적 특성, 열적 안정성, 이온 전도도가 우수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 물질은 모양을 잡거나 만들기도 쉽고, 발화나 폭발 가능성이 작아 기존 액체 전해질의 불안전성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KIST 기관고유 미래원천기술개발사업, 산업소재원천기술개발사업, 해양경비안전사업의 지원으로 수행했으며 결과는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스'(Advanced Materials) 9일 자의 표지 논문으로 실렸다.

전지에 주로 이용하는 액체 전해질(왼쪽)과 구종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박사팀이 개발한 젤 전해질(오른쪽). [KIST 제공]

전지에 주로 이용하는 액체 전해질(왼쪽)과 구종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박사팀이 개발한 젤 전해질(오른쪽). [KIST 제공]

s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