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광역단체장들 대통령 조기퇴진 공감…해법은 '백가쟁명'

송고시간2016-12-02 07:1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야권·대권 잠룡들 "민심 받들어 탄핵 절차 진행해야"

여권, 국회협상·헌법절차 이행 제언…일부는 신중 행보

(전국종합=연합뉴스) 광역자치단체장들은 '최순실 사태'로 얽힌 국정 난맥상을 풀려면 박근혜 대통령이 조기에 퇴진해야 한다는 데 대체로 공감하지만, 방법과 시기에는 다양한 처방을 내놨다.

[연합뉴스 DB]
[연합뉴스 DB]

야당 소속 대부분과 여권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일부 자치단체장은 박 대통령의 탄핵을 요구했다. 반면, 일부 여권 자치단체장은 국회 협상과 헌법 절차를 밟아 대통령의 퇴진 시기 등을 결정해야 한다는 제언을 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희정 충남지사는 "국민은 마지막까지 정략적으로 대응하는 대통령에 분노할 것"이라며 "야권이 추진하는 탄핵, 특검, 국정조사를 애초 계획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같은 당 윤장현 광주시장도 "자신의 진퇴 문제를 국회에 넘긴 것은 현 시국을 모면하려는 지극히 근시안적 생각을 드러낸 것"이라며 "국회는 민심을 받들어 탄핵 절차를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역시 페이스북에서 "대통령은 반성보다는 책임 회피, 사죄보다는 책임 전가로 일관했다"며 "국회가 예정대로 탄핵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여권에서 추진 중인 헌법 개정 움직임에 제동을 걸었다.

이 지사는 "헌법정신에 맞지 않고 국민 정서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임기 단축을 위한 헌법 개정에 반대했다. 그러면서 "정치권의 이런 분위기는 국민 감정을 악화시켜 평화 집회를 변질시킬 위험성까지 있다"며 야당의 탄핵 추진을 지지했다.

권선택 대전시장도 "국민 기대를 저버린 대통령의 담화로 정국이 더 혼란스러워졌다"며 "모든 정당과 국회의원은 국민의 뜻을 받들어 탄핵 등 헌법 절차에 따라 신속한 퇴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최근 새누리당을 탈당한 무소속 남경필 경기지사도 야권 주장에 동조했다.

남 지사는 3차 대국민 담화 직후 페이스북을 통해 "국회는 계획대로 9일까지 탄핵해야 한다"며 "새누리당은 역사적 소명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새누리당 내 대표적인 '탄핵파'로 꼽히는 원희룡 제주지사는 지난달 28일부터 제주 해녀문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위해 외국 출장 중이어서 박 대통령의 3차 대국민 담화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연합뉴스 DB]
[연합뉴스 DB]

새누리당이 '4월 퇴진'을 당론으로 정하자 새누리당 소속 자치단체장들은 대통령 임기 단축에 대체로 동의하면서도 해법으로는 탄핵보다 조기퇴진에 방점을 찍었다.

김기현 울산시장은 "국회는 개헌이든, 탄핵이든, 조기퇴진이든 대통령의 퇴진 시기를 최대한 앞당겨야 한다"면서도 "대통령이 퇴진의 뜻을 밝힌 만큼 국가적 혼란이 최소화하도록 국회가 협상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시간이 지난다고 법적, 도덕적으로 잃은 국민의 신뢰가 회복되지 않을 대통령이 선택할 수 있는 해법은 명예롭게 퇴진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권 시장은 "그렇지 않으면 법의 원칙과 절차에 따라 책임을 묻는 탄핵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원론적인 입장만 밝힌 채 신중한 행보를 보이는 자치단체장도 있다.

전국 시도지사협의회장을 맡은 최문순(민주) 강원지사는 평창 동계올림픽 차질을 우려하면서도 직설은 피했다. 최 지사는 "개인적인 의견은 명확히 있지만, 어떤 의견이든지 논쟁에 접어들 수 있어 가능하면 밝히지 않으려 한다"고 선을 그었다.

박 대통령의 한나라당 대표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유정복(새누리) 인천시장도 "정치적으로 유불리를 따지기보다는 미래를 위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 국회가 폭넓게 의견 수렴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혔다.

이춘희(민주) 세종시장 역시 "현재 대한민국의 가장 큰 문제는 불확실성"이라며 "대통령이 최대한 빨리 물러나 불확실성을 해소해야 정국 혼란이 줄어들 것"이라고만 했다.

[연합뉴스 DB]
[연합뉴스 DB]

여야 정치권을 싸잡아 비난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관용(새누리) 경북지사는 "대통령이 국회 결정을 따르겠다고 했는데도 정치권이 협상조차 하지 않아 답답하다"며 "당리당략을 떠나 과감한 결정으로 국정 혼란을 하루 빨리 수습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홍준표(새누리) 경남지사는 여야 정치인들에 대해 "촛불 현장을 쫓아다니면서 대안 없이 국민을 선동하는 사람, 자기를 20년이나 키워준 정당에 침 뱉고 돌아서면서 본분은 제쳐놓고 여의도 뒷골목에서 얼쩡거리는 사람들"이라고 힐난했다.

홍 지사는 "(박 대통령 퇴진은) 헌법 절차에 따라 순리적으로 정리돼야 한다"는 해법도 제시했다.

(변우열 심규석 송형일 강종구 임보연 한종구 이승형 김상현 이상현 이재혁 김광호 김호천 기자)

bw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