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탄핵·퇴진' 피켓 속 내년도 예산안 또 '새벽 처리'

송고시간2016-12-03 05:1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본회의 오후 2시→8시→10시로 계속 연기…이튿날 오전 4시 24분 산회

유성엽, 누리과정 법안 수정안 부결 주장에 與의원들 "합의했잖아"

(서울=연합뉴스) 현혜란 서혜림 기자 = 헌정 사상 처음으로 한해 400조원이 넘는 내년도 '슈퍼 예산안'이 처리된 3일 국회 본회의에서도 야(野) 3당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퇴진 촉구는 이어졌다.

이날 본회의에서 야당 의원들은 '박근혜 대통령 퇴진하라!' '박근혜 탄핵' '국민의 명령이다'라는 피켓을 모니터 위에 붙인 채 표결을 진행했으며, 예산부수법안 제안 설명이나 의사진행발언에서도 현 정부에 대한 비난을 쏟아냈다.

본회의장 입구에도 "국회는 대통령을 탄핵하자"라고 적힌 대형 현수막이 바닥에 깔렸다.

특히 정세균 국회의장을 제외한 야 3당 및 무소속 의원 171명 전원은 예산안 처리 직후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국회 사무처에 제출해, 탄핵 절차를 공식적으로 개시했다.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우리 국회의원들은 주권자의 대리인일 뿐"이라며 "주권자는 이미 결정을 내렸다. 주권자의 명령은 한마디로 박근혜 대통령을 한시도 더 대통령 자리에 두지 말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탄핵 정국' 속에 비교적 무난하게 여야 협상을 거친 예산안은 애초 법정시한(12월 2일)을 지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으나 예산부수법안 수정안이 제출되면서 관련 예산액이 변경되는 바람에 또다시 '새벽 처리' 관행이 반복됐다.

전날 오후 2시로 예정됐던 본회의는 오후 8시로 연기됐다가 다시 오후 10시로 미뤄졌고, 정 의장의 개의 선언은 오후 10시 37분에서야 이뤄졌다.

특히 기획재정부의 수정안 작성 및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야 간사들의 확인 작업 등을 거치느라 자정을 넘길 것으로 예상되자 정 의장은 오후 11시 32분 산회를 선포하고 차수를 변경하겠다고 밝혔다.

본회의는 이튿날 새벽 3시 26분 다시 개의했고, 김현미 예결위원장의 예산안 제안 설명에 이어 야당 의원 4명이 토론신청에 차례로 나서자 좌중에서는 피곤한 듯 "아유~ 그만하지"라는 탄식이 터져나왔다.

재적의원 300명 가운데 무려 281명이 참석한 가운데 예산안은 새벽 3시 57분 처리됐고, 의사진행발언 등에 이어 본회의는 4시 24분에서야 종료됐다.

지난해 같은날 새벽 0시 48분에 예산안을 처리하고 법안 처리 등을 거쳐 2시 9분에 산회한 것보다 더 늦은 셈이다.

이날 본회의에서 여야간 별다른 충돌은 없었으나 누리과정(만 3∼5세 무상교육) 관련법에 대한 제안설명에 나선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이 수정안을 부결시켜 달라고 당부하자 일부 여당 의원들이 "이미 합의한 것 아니냐" "위원장이 뭐하는 거냐"라는 야유를 던져 한때 소동을 빚기도 했다.

'탄핵·퇴진' 피켓 속 내년도 예산안 또 '새벽 처리' - 1

human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