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與 "'촛불' 무겁게 인식…野 조기퇴진 즉각 협상 나서야"

송고시간2016-12-03 10:2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여야, 하루빨리 대통령 퇴진시점 마련해 혼란 수습해야"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새누리당은 3일 박근혜 대통령의 조기퇴진 시한과 절차 등을 마련하기 위한 여야 협상이 조속히 시작하자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에 촉구했다.

김성원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오늘 새벽 여야 합의로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한 것처럼 국가를 혼란스럽게 한 이 사태의 해법에 대해서도 즉각 여야가 협상에 나서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상대방의 말조차 들으려 하지 않고 탄핵소추안 처리를 밀어붙이는 것은 자칫 '오만'으로 비칠 수 있다"며 "국민을 위해 여야가 하루빨리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과 무소속 의원 171명은 이날 새벽 본회의에서 예산안이 통과되자 오전 4시10분 박 대통령 탄핵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들은 오는 9일 본회의에서 탄핵안 표결 처리를 강행할 태세다.

김 대변인은 "국회는 의견 차이가 있더라도 합의 정신을 지켜야 한다"며 탄핵안 표결 전까지 여야가 합의 도출에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말까지 퇴진해야 한다는 당론을 만장일치로 채택했으며, 야당들을 상대로 즉각 퇴진 협상에 응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이날로 여섯번째 맞는 서울 도심 촛불집회와 관련, 김 대변인은 "추운 날씨에도 광장에 나오는 국민의 진심어린 목소리를 가슴깊이 무겁게 인식한다"며 "그러므로 정치권이 국민을 위해 수습안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원내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새해 예산안이 원만하게 처리됐으니 정진석 원내대표가 조만간 두 야당 원내대표와 협상을 시도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당내 비주류 모임인 비상시국회의는 박 대통령이 오는 7일 오후 6시까지 퇴진 시기와 국정 2선 후퇴를 밝혀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9일 탄핵안 처리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보인 바 있다.

새누리당 김성원 대변인
새누리당 김성원 대변인

zhe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