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탄핵관철' 짐 안고 출범한 '김동철 체제'…박지원도 지원사격

송고시간2016-12-05 12:2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김동철, 3차 담화에 협상론도 펼쳤으나 탄핵 완수의지 다져

1월15일 차기 지도부 선출 전대의 안정적 관리 주요 임무

김동철, "야 3당 합동의총 추진"
김동철, "야 3당 합동의총 추진"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국민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이 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탄핵정국 주도를 위해 야 3당 합동의원총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박수윤 기자 =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디데이(D-day)'를 나흘 남긴 5일 국민의당이 '김동철 비상대책위' 체제를 출범시켰다.

당력을 하나로 집중시켜 탄핵을 완수해야 하는 무거운 짐을 짊어진 채 한달 여간의 짧은 기간 당의 사령탑을 맡게 됐다.

김동철 신임 비대위원장은 애초 내년 1월 15일 예정된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게 주요임무였지만, 탄핵 표결결과에 대한 책임도 져야하는 엄중한 책무를 떠안게 됐다.

특히 국민의당이 "탄핵은 발의가 아니라 가결이 목표"라며 '9일 탄핵론'을 내걸어 '2일 탄핵론'에 제동을 건 전력이 있어 야권 지지층 내에서 거센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따라서 이번 탄핵안 가결에 당의 명운이 걸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민의당 안팎에서는 일단 '김동철 비대위' 체제에 대해 우려섞인 시선이 나온다.

김 비대위원장이 탄핵정국에서 국민의당 지도부 및 안철수 전 대표와 입장차를 보여온 이력이 있기 때문이다.

그는 박 대통령의 3차 대국민 담화 다음 날인 지난달 30일 비대위 회의에서 "처음으로 조기퇴진 의사를 밝힌 것은 평가해야 한다"면서 "박 대통령의 퇴진 일정을 국회가 논의하자"고 수용 의사를 나타내 '협상파'로 인식되기도 했다.

다만 그는 이날 자신의 인준안을 처리한 중앙위원회의에서 이런 우려를 일정정도 불식시켰다.

국민의례하는 국민의당 지도부
국민의례하는 국민의당 지도부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국민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부터)과 박지원 원내대표, 김성식 정책위의장,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가 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열린 당 중앙위원회에서 비대위원장에 선임됐다.

김 비대위원장은 "먼저 당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성공시킬 것"이라며 "국민의당이 국민의 지상 명령을 받들어 탄핵을 최초로 주장했고, 국면을 주도해왔으니 탄핵을 기필코 성공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브레이크 없는 '탄핵열차'에 올라타 확실히 탄핵안을 관철시켜낼 수 있도록 당 수장으로서의 역할을 해내겠다는 것이다.

그는 또 "아울러 내년 1월 15일로 예정된 전당대회를 차질없이 치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원장직을 내려놓은 박지원 원내대표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박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당의 지도자라면 당의 흐름과 국민의 생각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이전과는 다를 것"이라며 "저도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중앙위원회의에서 퇴임소감으로 "비대위원장을 물러나지만, 원내대표로서 우선 9일 탄핵안이 가결될 수 있도록 끝까지 여러분과 함께 국민을 지도자로 모시고 촛불의 민심을 따라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과 함께 주승용 조배숙 권은희 비대위원도 사임 의사를 나타냈다.

'탄핵관철' 짐 안고 출범한 '김동철 체제'…박지원도 지원사격 - 1

lkbi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