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文 "사드, 다음 정부로 미뤄야…누가될지 몰라도 정권교체 확실"(종합)

송고시간2016-12-15 18:4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사드 재검토 한미동맹 해치는 것 아냐…집권시 남북정상회담 용의 있어"

"친노 프레임 가두려는 시도에도 불구, 지지율 높아져…4∼5월 조기대선"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서혜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15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와 관련, "다음 정부로 사드 배치에 대한 진행을 미루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외신기자클럽 기자간담회에서 "국회에서 탄핵이 가결,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가 정지되고 국무총리가 권한을 대행하는 상황에서 사드를 강행하는 건 적절치 못하다"며 "차기 정부에서 충분한 공론화와 외교적 노력들을 하면서 합리적 결정을 내리는 게 타당하다"고 밝혔다.

이어 "사드 재검토가 한미 동맹을 해치는 것이라고 생각을 안한다"며 "외교적 노력이 선행돼야 하며, 여기에는 미국과의 외교 노력도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한일간 위안부 합의에 대해선 "정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합의에 대한 양국 설명이 다른 만큼, 양국간 합의를 확인해야 한다"고 했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과 관련해 "이 협정을 통해 주고받는 정보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이 되면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과 만날 의지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북핵 폐기와 한반도 비핵화를 논의 테이블에 올려놓고 10·4 정상선언을 비롯, 역대 정부의 남북 합의들을 남북이 함께 존중하고 실천하는 것을 논의할 수 있다면 집권시 정상회담을 할 용의가 있다"고 밝히며, 북핵문제와 관련해 '1차 핵동결→2차 비핵화'의 단계적 해법을 제시했다.

미국 트럼프 정부 출범에 따른 한미관계 전망과 관련, 문 전 대표는 "미국 민주당, 공화당이든 어느 정부가 들어서든 대북 정책에는 큰 차이가 없었던 만큼, 트럼프 정부의 대(對)한국 정책도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며 "한미관계, 특히 한미동맹이 공고해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과거 정부가 해왔던 한미정책들을 그대로 계승하는 것은 물론 한미동맹을 공고화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한미군 문제에 대해서도 "주한미군은 남북간의 평화 뿐 아니라 동북아 전체의 군사 균형과 평화를 위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김대중정부 시절 6·15 정상회담 때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통일 후에도 주한미군은 필요하다고 인정한 바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 드린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친노(친노무현), 비노(비노무현) 하는 이야기는 저를 가두는 프레임에 지나지 않는다. 국민은 그 문제에 관심이 없다"며 "참여정부 때 잘한 것은 계승하고, 한계와 실패는 극복하는 게 우리의 과제이다. 저를 친노라는 프레임에 가두려는 반대자들의 노력에도 불구, 국민으로부터 가장 높은 지지율을 받고 있고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누가 될지 모르지만 정권교체는 확실하다고 말씀 드릴 수 있다"며 "보다 민주적이고 공정한, 정경유착이 완전히 청산되고 부정부패가 척결되는 정부가 들어설 것이다. 국민의 염원을 받들어 정권교체가 반드시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선 시기에 대해서는 "1월말∼3월초 헌법재판소 결정이 예상되고, 4∼5월에는 대선이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며 "촛불민심은 박 대통령이 헌재 결정을 기다리지 말고 즉각 퇴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퇴임하고 나면 마땅히 형사처벌을 받아야 하며, 특검수사도 거부한다면 특검은 강제수사까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외신기자단에 "코리아 리스크는 안심해도 된다. 전세계 투자자들에게 '지금이 한국에 투자할 때'라고 쓰셔도 좋다"고 강조했다.

文 "사드, 다음 정부로 미뤄야…누가될지 몰라도 정권교체 확실"(종합) - 1

hankso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