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우병우 청문회' 시작부터 진통…참고인 좌석 놓고 충돌

송고시간2016-12-22 11: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같은 열 좌석 배치에 野 "위증모의 의혹 물타기' 항의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류미나 기자 =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의 22일 제5차 청문회는 개의하기도 전에 여야가 치열한 기싸움을 벌이면서 진통을 예고했다.

발단은 증인·참고인의 좌석 배치였다. 새누리당 일부 의원이 연루된 '위증 모의 의혹'과 관련해 출석한 3명의 참고인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조여옥 전 청와대 간호장교 등 증인 2명과 같은 열에 나란히 앉자 야당 소속 위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박범계 의원은 새누리당 소속 김성태 위원장에게 "증인 옆에 참고인을 앉혀 놓고 도대체 뭘 하자는 것이냐"면서 "누가 증인이고, 누가 참고인이냐"고 항의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아무런 합의도 없이 증인 양쪽에 참고인을 앉힌 것은 (위증 모의 의혹을) '물타기'하려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로 분류되는 김성태 위원장이 전날 '탈당 결의'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을 염두에 둔 듯 "탈당하면 뭐하느냐. 같은 쪽인데…"라고 꼬집기도 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증인과 참고인의 좌석을 구분해 달라는 야당의 지적은 수용하겠다"면서 '위증 모의' 의혹 관련 참고인인 K스포츠 재단의 정동춘 전 이사장, 노승일 전 부장, 박헌영 전 과장 등 3명에게 뒷좌석으로 이동하도록 했다.

이후에도 민주당 박영선 의원 등이 "왜 새누리당이 원하는 대로 하느냐. 위원장은 한 번도 민주당의 의견을 들어준 적이 없다" "부끄러운 줄 알아라"고 거듭 항의했다.

'우병우 청문회' 시작부터 진통…참고인 좌석 놓고 충돌 - 1

human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