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독일계 부품사 노사분규 숨긴채 우수 기업 수상 논란

송고시간2016-12-28 10:3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부산=연합뉴스) 김재홍 기자 = 독일계 차량 부품기업인 ㈜말레베어공조가 노사분규 사실을 숨긴 채 정부가 수여하는 우수 외국기업 국무총리상을 받아 논란을 빚고 있다.

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는 28일 부산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부산양산지부에 따르면 사측은 올해 5월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한 서류를 통해 2015년 5월 1일부터 2016년 4월 30일까지 노사분규가 없었다고 밝혔다.

말레베어공조의 1노조가 해당 기간인 2015년 5월 26일부터 올해 3월까지 사측과의 교섭 과정에서 부분파업, 천막농성, 단식농성 등을 벌였는데 노사분규가 없었다고 신고한 것이다.

사측은 사내 다른 노조인 2노조의 동의를 받아 산업통상자원부에 관련 서류를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말레베어공조는 지난달 22일 서울 리츠칼튼호텔에서 열린 제16회 '외국기업의 날' 행사 때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이 행사를 주관하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외국기업협회는 투자진흥과 투자유치 기여도와 규모, 한국기업과 동반성장 노력,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노사관계 개선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매년 포상 대상을 선정하고 있다.

부산양산지부는 "사측이 임단협에 성실히 임하지 않아 파업 등의 투쟁을 벌였는데도 허위 서류를 제출해 국무총리상을 받은 것은 상식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관련 기관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인 김종훈(울산 동구) 의원은 최근 보도자료를 내고 국무총리상 수상 철회를 촉구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두 개의 노조가 있는지 몰라서 서류만 보고 노사분규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며 "노사분규 배점(3점)을 적용해도 수상자에서 제외될 수준은 아니며 상훈법 등에 따라 수상 취소 기준에도 해당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포상 여부를 결정할 때 서류검증 등의 심사절차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pitbull@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