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연말연시 AI 확산 저지 '초비상'…군인·경찰도 방역 동원

송고시간2016-12-30 12:1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통제초소 운영, 소독 강화, 제독차량 투입 등 지자체들 '총력전'

가금주 농장 접근 막기 위해 야생 철새에 먹이도 제공

(전국종합=연합뉴스)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가 전국을 휩쓸면서 축산 농가들을 울리고 있다. 이러다 가금류 씨가 마르는 것 아니냐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연말연시 AI 확산 저지 '초비상'…군인·경찰도 방역 동원 - 1

지난달 16일 AI가 발생한 이후 살처분된 가금류는 전국적으로 2천844만 마리에 달한다. 국내 전체 가금류(1억6천525만 마리)의 17%에 달하는데, 2003년 12월 국내에서 AI가 처음 발생한 이후 사상 최대 살처분 규모다.

최근 의심 신고는 주춤한 상태다. 그러나 이는 AI 발생 농가를 중심으로 반경 500m 이내의 닭, 반경 3㎞ 안쪽의 오리를 예방적 차원에서 대부분 살처분한 데 따른 당연한 상황이라는지적도 있다.

AI 확산세가 수그러들고 있다고 하지만 앞으로가 걱정이다.

주민들의 이동이 잦은 연말연시이고, 날씨가 추워지면 AI 바이러스가 한껏 기승을 부릴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는 비상이 걸렸다.

전남도는 철새 도래지에 '수발아 피해 벼'를 뿌려 철새 먹이로 제공한다는 이색적인 방역 대책을 마련했다.

철새 도래지의 야생 오리 등 AI 매개체가 가금류 사육 농장 주변으로 접근하는 것을 막자는 생각에서다. 낟알에서 싹이 튼 수발아 피해 벼는 식용으로 쓰기 어렵다.

전남도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의해 '수발아' 피해가 발생한 벼 1천860t을 ㎏당 208원에 사들여 영암호, 순천만, 고천암 등 철새 도래지 10곳에 뿌리기로 하고 2억3천여만원의 예산도 확보했다.

연말연시 AI 확산 저지 '초비상'…군인·경찰도 방역 동원 - 2

충북도는 AI 조기 종식을 위해 지난 29일부터 '7·7 총력전'에 나섰다.

내년 1월 4일까지 7일간 ▲ 대응태세 유지 ▲ 발생농가 사후 관리 ▲ 산란계 농장 통제 유지 ▲ 소규모 농가 가금류 도태 ▲ 일제 소독 ▲ 공동시설 관리 강화 ▲ 철새 도래지 관리 강화 등 7개 과제를 중점 추진하는 것이다.

도와 시·군은 오는 31일까지 축산관계시설에 대한 일제 소독에 나선 것은 물론 AI 발생농가를 대상으로 한 합동 점검을 준비 중이다.

살처분 인력이 부족할 경우에 대비, 공무원과 유관 기관·단체 인력, 시·군별 자원봉사자 등 지원 가능한 예비 인력 70여명을 확보했다.

군부대와 경찰의 지원을 받아 통제 초소 운영을 강화한 지자체도 있다.

전북도는 산하 공무원은 물론 경찰·군부대 도움을 받아 AI 통제 초소 54곳에 하루 466명씩 투입, 가금류 사육 농장 주변을 지나는 차량의 소독 여부를 일일이 확인하고 있다.

연말연시 AI 확산 저지 '초비상'…군인·경찰도 방역 동원 - 3

부산시도 군부대 협조를 받아 강서구·기장군 지역 축사 주변에 제독차를 투입한 데 이어 오리 사육농가 전체를 대상으로 일제검사에 나서기로 했다.

닭·오리를 몇 마리에서 수십 마리 정도 키우는 소규모 농가에 대해서는 연말연시 신속히 소비할 것을 당부했다.

강원도 역시 군부대 지원을 받아 AI 발생지 및 가금류 밀집 사육지역, 해맞이 행사장 등에 제독 차량을 투입, 방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철원·화천·횡성 등 동해안 6개 시·군이 대상이다.

경북도는 축산 농가 모임을 금지한 데 이어 가금류 농장에 전담 공무원을 지정, 전화 예찰을 하며 매일같이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있다.

해맞이 행사는 모두 취소됐으나 경북도는 주민들이 찾을 만한 해맞이 명소에 발판 소독시설도 설치했다.(김상현, 배연호, 심규석, 이승형, 정회성, 홍인철 기자)

k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