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新黨 당명 '보수당' 유력 거론…'보수적통' 부각(종합)

송고시간2017-01-04 17:1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유승민·정병국 힘실어…"수식어 필요없다"

개혁보수신당, '창당준비는'
개혁보수신당, '창당준비는'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개혁보수신당 정병국 창당추진위원장이 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개혁보수신당 창당추진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scoop@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류미나 기자 = 창당을 준비 중인 개혁보수신당(가칭)의 당명으로 '보수당'이 유력하게 떠오르고 있다.

당내 대선주자인 유승민 전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보수 적통'의 의미를 담은 '보수당'에 호감을 보이는 데다 정병국 공동창당준비위원장도 '보수당'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유 전 원내대표는 '개혁보수', '신보수' 등 '보수' 앞에 수식어를 두는 것은 보수의 본래 의미를 흐리게 할 수 있으며, '보수의 적통'임을 강조하기 위해 당명에서 '보수'를 빼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정병국 창당준비위원장 역시 수식어를 배제한 '보수당'의 손을 들어줬다.

정 위원장은 4일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당명은 간결해야 힘이 있고 선명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며 "'개혁보수'나 '따뜻한 보수' 같은 슬로건으로 당명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내 대선주자와 창당작업을 주도 중인 창당준비위원장이 이처럼 '보수' 본연의 가치에 주목하면서 신당의 당명으로 '보수당'에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다만, 이날 신당 합당을 선언한 원희룡 제주지사와 신당 합류 예정인 남경필 경기도지사 등은 외연 확대를 위해 보수에 얽매이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일부 외부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당명에 보수를 넣을 경우 작명이 쉽지 않다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신당은 이날 당 내ㆍ외부의 다양한 의견을 검토해 당명과 당 로고를 확정하기 위한 심사위원회를 발족했다.

위원회 명칭은 국민에게 따뜻한 밥을 지어 내놓겠다는 의미를 담아 '따뜻한 밥팀'으로 정했으며, 광고전문가인 홍종화씨가 위원장을 맡았다.

신당은 7일까지 이메일을 통해 당명을 공모 중이며 이날 오후 1차 심사위원회를 열어 당명 후보를 압축할 계획이다.

신당은 5일 발기인대회를 앞두고 창당 준비 작업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김성태 개혁보수신당 인재영입팀장은 "4일 오전까지 841명의 발기인을 확보했다"며 "곧 발기인대회에 참여할 1천 명이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당 발기인으로는 인기 만화영화 뽀로로의 제작자인 최종일 아이코닉스 대표를 비롯해 2002년 이지스함 도입의 주역인 배형수 예비역 해군 준장, 아프리카 국가 국립병원장을 지낸 최창수씨, 최순실 국정농단 시국선언 대표참여자인 동서대 배상민 총학생회장 등이 참여한다.

신당은 여의도 국회 맞은편 태흥빌딩 5층에 당사를 마련하고 대변인실ㆍ비서실의 2실과 기획조정국, 조직국, 총무국, 홍보국, 정책국, 원내행정국 등 6국 체제를 갖추기로 했다.

아울러 공채를 통해 중앙당 사무처 직원을 선발하고 새누리당을 이탈한 사무처 직원을 영입하는 등 본격적인 조직 만들기에 나섰다.

또 12일 서울시당을 창당하고 인천(16일)ㆍ대구(18일)ㆍ경남(18일)ㆍ경기(16일)ㆍ전북(17일)ㆍ제주(19일), 부산(20일) 등 8개 시ㆍ도당을 창당해 전국 정당의 면모를 갖출 계획이다.

kind3@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