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부산 동구청장 "소녀상 철거하려면 외교부가 하라"(종합)

송고시간2017-01-10 17:17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소녀상 건립 추진위 "국민적 저항 부딪힐 것…위안부 합의 재협상 필요"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박삼석 부산 동구청장은 외교부가 지난달 30일에 이어 두 번째로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 이전을 요구하고 나선 데 대해 "외교부가 소녀상을 철거하려고 한다면 스스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소녀상 허용 입장 밝히는 부산 동구청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달 30일 소녀상 허용 입장 밝히는 부산 동구청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박 구청장은 10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애초 소녀상 설치에 대해 지자체가 알아서 할 일이라던 외교부가 인제 와서 소녀상 이전을 요구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이럴 거라면 외교부가 처음부터 소녀상 설치에 대해 간섭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소녀상 설치 후 일본과 미국의 외교적 압력에 외교부가 기존 입장을 바꿨겠지만, 지금은 외교부가 소녀상을 이전·철거하라는 지시를 하달하더라도 소녀상에 손을 대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 구청장은 "소녀상 설치 여부에 대해 일개 구청장한테 책임을 미룬 채 부산시나 정부 등 누구도 말을 하지 않아 답답했다"며 "한번 소녀상이 설치된 이상 구청이 나서서 소녀상을 옮기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산 소녀상 방문 행렬 [연합뉴스 자료사진]
부산 소녀상 방문 행렬 [연합뉴스 자료사진]

시민단체가 소녀상의 공공조형물 등록을 추진하는 데 대해 그는 "공공조형물 설치 조례가 있는 부산시가 소녀상 심의위원회를 열어 공공조형물로 등록하면 구청이 위임받아 관리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부산 동구청은 지난달 28일 시민단체가 일본영사관 앞에 설치한 소녀상을 강제철거한 뒤 국민적 비난이 일자 이틀 뒤 소녀상 재설치를 묵인했다.

소녀상을 설치한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 소속 윤용조 부산겨레하나 정책국장은 "외교부가 소녀상을 지켜야 한다는 민심은 외면한 채 일본 정부를 우선시하는 태도와 발언을 보여 안타깝다"고 말했다.

윤 국장은 "외교부의 저자세 외교를 보면서 10억엔과 소녀상 철거를 맞바꾸려 한 것 아니냐는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의혹이 사실일 것 같은 생각이 든다"며 "차기 정부에서 반드시 위안부 합의 재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외교부의 소녀상 이전 요구에 대해 "생각해 볼 가치도 없으며 국민적인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win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