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내 태블릿 아냐" 발뺌 최순실 향한 특검의 '팩트 폭격'

송고시간2017-01-11 16:1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제2 태블릿 공개한 의도는…증거능력·검증 논란 원천 차단

소유주명은 최서원, 데이비드 윤·노승일과 이메일 100차례

특검, 장시호 제출 태블릿PC 공개
특검, 장시호 제출 태블릿PC 공개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1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최순실 국정농단 특별검사 사무실에서 이규철 대변인이 장시호 씨가 제출한 태블릿PC를 공개하고 있다. 2017.01.11.
xyz@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전명훈 기자 =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제2의 태블릿PC'를 전격 공개한 것은 입수 경로, 최 씨의 실소유 여부 등에 대한 논란을 미리 차단하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먼저 jtbc에서 입수해 공개한 태블릿PC가 자신의 것이 아니라며 발을 빼고 있는 최순실 씨에게는 특검팀의 이런 '팩트 공격'이 피할 수 없는 '묵직한 한 방'이 될 전망이다.

특검 대변인 이규철 특검보는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제2의 태블릿PC 실물을 취재진에 공개했다.

이 태블릿PC는 최씨의 조카 장시호씨(38·구속기소)가 보관하다 특검의 요청에 따라 임의 제출한 것이라고 특검은 설명했다. 브리핑에는 태블릿PC를 입수한 수사관도 이례적으로 직접 참석했다.

특검이 입수 과정을 상세하게 밝힌 것은 태블릿PC가 증거로 활용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는 점을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장씨가 태블릿PC의 주인을 이모 최순실 씨로 지목하고 있다는 점 외에도 특검팀은 이 태블릿PC의 주인이 최 씨라는 증거가 많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태블릿PC 소유주 연락처가 최서원(최순실 씨의 개명 후 이름)이며, 사용자의 이메일 계정도 최 씨의 기존 이메일 주소로 확인됐다.

특검은 태블릿PC에서 이 이메일 계정을 통해 데이비드 윤, 노승일, 박원호, 황승수 등과 100회가량 이메일을 주고받은 기록도 확인했다.

특히 이 태블릿PC에 보관된 '2015년 10월13일 대통령 말씀자료'는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이 최씨에게 보내준 적이 있다는 진술도 특검 측은 확보했다.

이 태블릿은 제출 당시 암호로 잠겨 있었으나 특검팀은 '특별한 문제 없이' 잠금을 해제했다. 잠금 패턴이 'L'자로, 이미 압수된 다른 최씨의 휴대전화·태블릿과 동일했다고 특검팀은 설명했다.

최순실 씨 측은 공무상 비밀누설의 핵심 증거 중 하나인 태블릿PC를 사용할 줄도 모르고 사용한 적이 없다는 취지로 주장해왔다. jtbc가 보도한 최초의 태블릿PC도 검증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한편 태블릿PC가 공개된 특검의 이날 브리핑에는 평소보다 많은 취재진이 몰려 국민의 높은 관심을 실감하게 했다.

이 특검보가 태블릿PC를 공개하던 순간에는 일제히 카메라 플래시가 터져 나왔다. 잠겨 있던 태블릿PC의 암호를 특검이 풀어낸 비결이 공개된 순간에는 허탈함에 헛웃음을 짓는 취재진도 많았다.

앞서 특검이 공개 계획을 밝히자 연합뉴스TV를 비롯한 뉴스채널·종합편성채널 등이 정규 방송을 중단하고 브리핑 현장을 생중계하기도 했다.

i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