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潘이 온다" 술렁이는 여권…새누리·바른정당 '물밑 쟁탈전'(종합)

송고시간2017-01-12 16:45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새누리당 "경험 많은 당 선택할 수밖에" VS 바른정당 "여러경로 대화 오가"

정진석 등 與 충청권, 설 연휴까지 탈당 등 정치행보 자제 분위기

귀국인사하는 반기문
귀국인사하는 반기문

귀국인사하는 반기문
(영종도=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2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1.12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배영경 류미나 이슬기 기자 =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이 여권의 가장 유력한 대선주자로 부상한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을 영입하기 위한 물밑 쟁탈전에 돌입했다.

두 정당은 보수성향의 반 전 총장이 현실적으로 새로운 정당을 만들기보다는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가운데 어느 한쪽과 손을 잡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다양한 경로로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潘이 온다" 술렁이는 여권…새누리·바른정당 '물밑 쟁탈전'(종합) - 1

다만 대외적으로는 노골적인 구애를 자제하고 '대선후보로서의 자질을 갖췄는지 보겠다'며 검증의 메시지를 던짐으로써 '몸값 높이기'를 시도하는 모양새다.

이날 오후 반 전 총장의 귀국을 앞두고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지도부는 일제히 반 전 총장에 대한 검증 필요성을 강조한 것은 이런 맥락이다.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 및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반 전 총장은 전 국민의 자랑이자 국가적 자산임을 잊지 말고, 이 엄중한 조국에서 품격과 수준이 다른 리더십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정병국 창당추진위원장도 국회에서 열린 실무회의에서 "반 전 총장은 (나라를 위해) 어떤 일을 하실 것인지 분명한 자기 철학과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며, 특히 "요즘 반 전 총장을 두고 불거지는 의혹에 대해서도 남김없이 해명하고 국민에게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무성 의원도 이날 바른정당 서울시당 창당대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랫동안 나라를 떠나 있었기 때문에 잘 파악해보시고, 바른정당으로 입당해 우리 후보들과 당당하게 경쟁해 우리 당의 후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이날 일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토불부도수(土佛不渡水) 목불부도화(木佛不渡火)'라는 불교용어를 언급하며, 반 전 총장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흙으로 만든 부처는 공기 중에서는 부처이지만 물에 넣으면 흙이 돼 버린다"면서 "검증 과정을 거치는 동안 반 전 총장의 본래 모습이 나오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미 내부적으로는 현실적으로 여권 내에서 가장 지지율이 높은 반 전 총장을 끌어들이기 위한 신경전이 뜨거운 상황이다.

바른정당의 한 3선 의원은 통화에서 "현실적으로 시간이 없기 때문에 신당을 만들 수 없고, 결국 반 전 총장이 바른정당으로 오면서 새누리당 충청권 의원들이 합류하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또 "지금 반기문 캠프에 있는 사람들 상당수의 성향이 바른정당인 만큼 반 전 총장 측과 여러 경로에서 대화가 오가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潘이 온다" 술렁이는 여권…새누리·바른정당 '물밑 쟁탈전'(종합) - 2

새누리당은 현재의 민심 흐름상 상대적으로 자신감보다 우려가 앞서는 분위기이지만 현실적인 정치기반과 조직력 등을 감안할 때 반 전 총장이 신당보다는 새누리당을 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 수도권 4선 의원은 전화통화에서 "당분간은 거리를 두며 행보를 하겠지만, 결국 대선에 대한 노하우도 있고 큰 선거를 여러 번 치러본 새누리당을 택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대선관련 일정이 뒤처졌음에도 지도부가 일단 당을 환골탈태하는 쇄신작업에 매진하는 것도 반 전 총장에게 새누리당을 선택할 명분을 조성하기 위한 측면이 강하다.

실제로 새누리당은 이날 공백상태였던 당 윤리위를 다시 새롭게 구성했다. 또 조직강화특위도 구성해 오는 13일 최근 비주류 탈당 등으로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사고당협 60곳에 대한 위원장 공모를 내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반 전 총장의 귀국을 계기로 탈당 여부에 관심이 쏠리는 새누리당 충청권 의원들은 일단 설 연휴 전까지는 정치적 행보를 지양하고 추이를 지켜볼 예정이다.

충청권 의원 연쇄탈당의 키를 쥔 것으로 평가되는 정진석 전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아마 반 전 총장은 귀국 직후 '탈정치 민생 행보'에 치중할 것"이라며 "나를 비롯한 정당 정치인들은 그런 반 전 총장의 행보를 돕기 위해 면담 시기를 설 연휴 이후로 미룰 것"이라고 말했다.

ykba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