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표창원 "대통령 등 모든 공직에 65세 정년 도입해야"

송고시간2017-01-16 19:5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표창원 "대통령 등 모든 공직에 65세 정년 도입해야"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은 16일 "대통령과 장관,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을 포함한 모든 공직에 최장 65세 정년 도입이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정년 없는 선출직과 최고위 정무직에 정년을 도입하자"며 이같이 썼다.

표 의원은 "50년간 살아오고 28년간 다양한 공직과 교직 등을 거치고 1년간 정치를 직접 해보며 더욱 확신이 강해졌다"며 "(정년이 도입돼야) 나라가 활력 있고 빠른 속도로 변하는 세상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며 청년에게 더 폭넓은 참여 공간이 생긴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치·공직 경험자가 어른으로서 일선에서 물러나 계셔야 현장의 극한대립을 이해관계에서 자유롭게 중재할 수 있다"며 "이때 비로소 나라가 안정된다"고 강조했다.

표 의원은 그러면서 "소중한 경험과 지혜는 고문·자문·강연·저술 등 형태로 얼마든지 감사하게 반영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야권 내에서는 "100세 시대에 합당한 말이냐"는 반발과 함께 '노인 폄하' 논란으로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선출직 공무원에 정년 제한을 두는 사례가 세계에 어디에 있느냐"며 "현재 만 63세인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대통령이 된다면 2년 뒤에 그만두게 하자는 것인지, 아니면 아예 출마를 못 하게 하겠다는 것인지 먼저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2015년 12월 '박근혜정부 복지 후퇴 저지' 토크 콘서트에서 "어르신 세대는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박근혜 정부가 잘한다고 지지하고 있지 않으냐. 바꿔야 한다는 의지가 없는 것"이라고 언급, 새누리당으로부터 '어르신 폄하 발언'이라는 공격을 받았다.

cla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