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中, 트럼프가 마지노선 건드리면 美에 반격나설 것"

송고시간2017-01-18 12:0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중국 사회과학원 타오원자오 연구원 인터뷰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을 앞두고 미·중 관계에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대만 문제, 남중국해 영유권 갈등, 경제·무역 분쟁 등으로 미중 간 마찰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의 미·중 관계 전문가인 타오원자오(陶文釗) 사회과학원 미국연구소 연구원은 18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시대에 미중 간 갈등과 대립의 불가피성을 역설했다.

타오 회장은 우선 "현재 중국의 국력은 10∼20년 전과 달라 트럼프가 중국의 '마지노선'을 건드린다면 중국 역시 무력충돌 가능성까지 배제하지 않고 반격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트럼프 시대의 미중 관계와 관련해 '불확실성'을 핵심단어로 거론했다.

이어 "트럼프가 어떤 정책을 펴고, 중미 관계에 어떤 영향을 주고, 미국의 대중정책이 어떻게 정해질지 모두 불확실하다"며 "현안에서 미·중 관계가 매우 큰 도전에 직면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아울러 트럼프 당선인과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의 전화 통화를 염두에 둔 듯 "대만 문제에서 우리는 이미 일부 움직임을 목도했다"면서 "'하나의 중국' 문제는 중·미 관계 발전의 정치적 기초로, 이는 협상이 불가능하며 중국의 정치적 최저선(마지노선)"이라고 강조했다.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과 관련, "트럼프 측이 실제 행동으로 마지노선에 도전한다면 중국은 타협할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타오 회장은 "오늘날 중국은 매우 많은 반격의 수단을 갖고 있다"며 "중국은 10∼20여 년 전보다 국력과 영향력이 매우 커졌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트럼프와 협력을 여전히 희망하지만, '다투지 않으면 서로를 알 수 없다'(不打不相識)는 중국 격언처럼 자주 싸울 가능성이 크다"면서 "그런 과정을 통해 미국은 다투는 것이 자국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 후 협력의 길로 돌아올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다투지 않으면 서로를 알 수 없다는 것은 무력충돌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이는 함의가 매우 크기 때문에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도 했다.

타오 회장은 트럼프 당선인의 경제정책에 대해선 "미국의 이익을 최우선 순위에 놓고 국익을 먼저 고려하겠다는 입장이고, 그동안 미·중 무역 불균형은 물론 심각한 대중 무역적자를 수차례 얘기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무역문제에서 대중 압박을 강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트럼프 차기 미 행정부가 모든 중국상품에 높은 관세를 매기는 한편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도 있다며, 그로인해 미중 간에 무역 마찰과 분쟁이 빚어질 가능성이 매우 클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전면적인 무역전쟁은 양국이 모두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는 점에서 그런 상황으로까지 비화하지 않을 수도 있다"며 "트럼프는 똑똑한 비즈니스맨 출신이어서 그 점에 대해서는 분명히 알고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타오 회장은 북핵 등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중국과 미국 모두 동아시아에서 가장 위험한 이슈로 인식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자신이 지난해 9월 워싱턴의 전문가 회의에 참석했을 때 공화당, 민주당 인사 모두 한반도 문제가 당면한 가장 위험한 문제라고 입을 모았다고 소개했다.

그는 "대만해협(중국과 대만) 문제와 댜오위다오(釣魚島·일본명 센카쿠<尖閣>) 열도문제, 남중국해 문제는 의지가 있다면 통제가 가능하지만 한반도 문제는 의지가 있어도 통제가 매우 어렵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그러면서 북핵 문제에 대한 미중 간 협력 여부에 대해 "예측하기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타오 회장은 "트럼프가 선거기간 북한(김정은)과 마주앉아 핵 문제를 논의한다고 하더니 당선 후 본인은 물론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내정자를 비롯한 측근들이 모두 구체적인 (대화) 정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오바마 대통령에게 제안한 미중 간 신형대국관계와 관련해 "용어나 형식보다는 불충돌, 불대항, 상호존중, 호혜공영이라는 실질적 내용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또 "미·중 관계는 갈등보다 협력의 여지가 훨씬 크고 경제의 상호의존도와 안보상의 협력도 필요하다는 점에서 갈등과 마찰 속에서도 지속해서 전향적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타오원자오 사회과학원 중미관계사 연구회장
타오원자오 사회과학원 중미관계사 연구회장

js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