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특검, '정유라 이대 비리' 김경숙 구속…"범죄사실 소명"

송고시간2017-01-18 00:1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입시·학사비리 수사 막바지…내일 최경희 前총장 소환

영장심사 법정 들어서는 김경숙
영장심사 법정 들어서는 김경숙

(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입학·학사 특혜 의혹과 관련해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경숙 이대 전 신산업융합대학장이 17일 오전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으로 들어서고 있다. scape@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비선 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씨 딸 정유라(21)씨의 이화여대 입학·학사 특혜와 비리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 김경숙(62) 전 이대 신산업융합대학장이 18일 구속됐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이날 0시 7분께 업무방해와 위증(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 위반) 등의 혐의로 김 전 학장을 구속했다.

성창호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전날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한 뒤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김경숙 '정유라 특혜 부인'
김경숙 '정유라 특혜 부인'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입학 특혜 과정을 주도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경숙 전 신산업융합대학장이 17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받은 뒤 나오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김 전 학장은 법정에서 혐의에 대해 대부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utzza@yna.co.kr

정씨 이대 입학·학사 특혜와 관련한 구속자는 류철균(52·필명 이인화) 교수, 남궁곤(56) 전 입학처장에 이어 세 번째다.

김 전 학장은 2015학년도 체육특기자 선발 때 정씨에게 특혜를 줘 합격시키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정씨가 입학한 이후에도 수업 불참과 과제 부실 제출 등을 반복하는 정씨가 비교적 좋은 학점을 유지하도록 뒤를 봐준 의혹이 있다.

김 전 학장은 또 작년 12월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청문회에서 정씨에게 특혜를 준 의혹을 부인하는 등 사실과 다른 증언을 한 혐의도 받는다.

영상 기사 특검 '정유라 이대 비리' 김경숙 구속…"범죄사실 소명"
특검 '정유라 이대 비리' 김경숙 구속…"범죄사실 소명"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입학·학사 특혜와 비리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 김경숙 전 이대 신산업융합대학장이 구속됐습니다. 법원은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업무방해와 위증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김 전 학장에 대해 오늘 새벽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정씨의 이대 입학·학사 특혜와 관련한 구속자는 류철균 교수와 남궁곤 전 입학처장에 이어 세 번째입니다. 김 전 학장은 2015학년도 체육특기자 선발 때 정씨에게 특혜를 줘 합격시키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정씨 입학 뒤에도 비교적 좋은 학점을 유지하도록 뒤를 봐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특검팀은 정씨 특혜 과정이 최경희 전 총장의 승인 아래 김 전 학장이 주도하고 남궁 전 처장과 류 교수 등이 집행한 것으로 본다.

그러나 김 전 학장의 개입이 있었다는 남궁 전 처장과 류 교수의 진술과는 달리 김 전 학장은 특혜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작년 12월 국회 청문회 때와 달리 특검 조사 때는 암 수술 전력을 언급하며 초췌한 모습으로 나오기도 했다.

특검팀은 향후 김 전 학장을 상대로 정씨 비리와 관련한 책임 소재와 구체적인 경위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한편 특검팀은 18일 오전 9시 30분 의혹의 정점에 있는 최 전 총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p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