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日영사관 소녀상에 고개숙인 부산 동구청장 "CCTV 설치"(종합)

송고시간2017-01-19 12:0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첫 공식 방문서 관리지원 방침 밝혀

소녀상 방문한 부산 동구청장
소녀상 방문한 부산 동구청장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박삼석 부산 동구청장이 19일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을 방문해 목도리를 매만지고 있다. 2017.1.19
wink@yna.co.kr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박삼석 부산 동구청장은 19일 일본 정부가 연일 철거를 요구하는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을 방문, 고개를 숙이며 "소녀상 문제는 법으로 따질 수는 없다. 구청이 폐쇄회로(TV)를 설치하고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소녀상에 고개 숙인 박삼석 부산 동구청장 [김선호 기자]
소녀상에 고개 숙인 박삼석 부산 동구청장 [김선호 기자]

박 구청장은 이날 오전 일본영사관 앞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을 처음 공식적으로 방문해 고개 숙여 예를 갖췄다.

이 자리에서 박 구청장은 "우리 어머니, 할머니일 수도 있는 소녀상 문제는 법으로 따질 수는 없다"며 "소녀상을 보호하기 위한 CCTV 등 모든 조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소녀상이 동구에 있는 한 방치할 수 없다"며 "오늘 이후 소녀상의 안전이나 환경 등에 대해 구청 차원에서 해야할 일을 내부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영상 기사 부산 동구청장 "일본 영사관 소녀상에 CCTV 설치 관리"
부산 동구청장 "일본 영사관 소녀상에 CCTV 설치 관리"

박삼석 부산 동구청장은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을 방문해 "CCTV를 설치해 관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 구청장은 오늘(19일) 오전 '평화의 소녀상'을 방문해 이같이 말하며 "동구의 통합관제시스템과 연계한 CCTV를 소녀상 주변에 조만간 설치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난달 시민단체가 설치한 소녀상을 강제철거한 박 구청장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입장을 선회했습니다. 박 구청장은 이번에 소녀상을 처음 공식적으로 방문해 고개 숙여 예를 갖췄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박 구청장은 "최근 한 시민이 필요하다면 CCTV를 기증하겠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며 "동구의 통합관제시스템과 연계한 CCTV를 소녀상 주변에 설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박 구청장은 "현재 구에서 이뤄지는 도시재생사업과 소녀상을 연계해서 관리할 수 있는지 검토하겠다"며 "정발 장군 동상처럼 소녀상이 역사에 길이 남을 수 있는 문화유산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나 시민단체가 논의하는 대로 관례에 따라 소녀상을 관리·운영하겠다"고 말한 박 구청장은 "외교부나 일본 정부가 소녀상 이전이나 철거를 요구해도 구청은 철거할 힘이 없다"며 소녀상 철거 반대 입장을 다시 한 번 밝혔다.

소녀상을 설치한 시민단체 측은 박 구청장에게 면담을 요청해 소녀상을 법적, 제도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지난달 28일 시민단체가 일본영사관 앞에 설치한 소녀상을 직원을 동원해 강제철거한 박 구청장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이틀 뒤 소녀상 재설치를 묵인했다.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에 줄곧 반대한다고 밝혔던 박 구청장은 이후 소녀상을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관리하겠다며 입장을 선회했다.

win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