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눈사태 伊호텔서 10명 기적 생존…'에어포켓'서 40시간 버텨(종합3보)

송고시간2017-01-21 02:3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구조대 "현재까지 2명 구출·8명 구조 중"…"20여 명 여전히 실종"

호텔서 시신 4구 수습…별개 눈사태로 남성 2명 사망도 확인

(로마=연합뉴스) 현윤경 특파원 = 18일 이탈리아 중부를 연속으로 강타한 지진 이후 발생한 눈사태로 30여 명이 실종됐던 산간 마을 호텔에서 10명의 생존이 확인됐다.

루카 카리 소방청 대변인은 20일 "현재까지 눈사태가 강타한 호텔의 잔해 밑에서 생존이 확인된 사람은 10명"이라며 "이 중 2명은 이미 구출해 병원으로 이송했고, 나머지 8명은 위치가 확인돼 구조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카리 대변인은 생존자 중에는 어린이 3명도 포함돼 있다고 덧붙였다.

구조대는 이날 오전 매몰돼 있는 생존자의 목소리를 감지해 이들과 대화를 나눈 뒤 전기톱을 이용, 호텔 지붕과 벽에 구멍을 뚫어 오후에 모자 관계인 여성 1명과 8세 소년 등 생존자 2명을 밖으로 구해냈다.

이들은 눈사태 당시 두통을 앓는 아내에게 줄 약을 가지러 차에 갔다가 구사일생으로 목숨을 건진 뒤 재난 소식을 처음 알린 요리사 잠피에로 파레테의 아내와 아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의 6살 난 딸도 잔해 속에서 구출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파레테의 아들이 구조대가 추가 붕괴 위험 속에 조심스럽게 뚫은 통로를 통해 밖으로 나오자 대원들은 아이의 머리를 쓰다듬고, 일제히 환호성을 지르며 감격을 표현했다.

눈사태로 붕괴된 호텔에서 40시간 만에 구조된 이탈리아 소년
눈사태로 붕괴된 호텔에서 40시간 만에 구조된 이탈리아 소년

[안사통신 홈페이지 캡처]

이들은 이탈리아 중부 아브루초 주의 산간 마을에 있는 호텔 '리고피아노'가 거대한 눈사태로 붕괴된 뒤 눈더미와 잔해 속에서 무려 약 43 시간 사투를 벌이다 구조됐으나 건강 상태는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전해졌다. 눈사태는 지난 18일 이 지역을 네 차례 강타한 '규모 5' 이상의 지진으로 초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은 구조 직후 대기하던 헬리콥터에 실려 인근 병원으로 이송돼 파레테와 눈물과 웃음 속에 재회했다.

구조 관계자는 생존자들이 붕괴 시 만들어진 '에어포켓'에 모여 있었고, 라이터로 불을 붙여 해발 1천200m에 달하는 산악 지대의 겨울 추위를 녹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눈사태로 붕괴된 이탈리아 중부 산간 마을의 호텔 [EPA=연합뉴스]
눈사태로 붕괴된 이탈리아 중부 산간 마을의 호텔 [EPA=연합뉴스]

사고 당시 투숙객 24명과 직원 11명이 머물고 있던 것으로 알려진 이 호텔에서는 눈사태가 들이닥칠 때 호텔 외부에 나가 있던 2명이 19일 구조되고, 현재까지 시신 4구가 수습돼 많으면 20명까지 아직 실종 상태에 놓여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구조 당국은 당초 초동 수색에서 생존자 징후가 전혀 없고, '골든 타임'이 다가옴에 따라 실종자의 생환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봤으나 탐지견 등을 동원해 생존자가 머물만 한 공간을 집중적으로 수색한 끝에 생존자를 발견했다.

파올로 젠틸로니 이탈리아 총리는 트위터에 "어려운 여건에서도 생명 구조에 전념하고 있는 구조대에게 감사를 전한다"는 글을 올려 실종자들의 기적적인 생환 소식에 기쁨을 표현했다.

구조대의 한 관계자는 "다른 에어포켓도 무너진 호텔 내부에 존재할 수 있고, 호텔을 덮고 있는 눈이 마치 '이글루'처럼 보온효과를 낼 가능성도 있다"며 추가 생존자를 찾는 작업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연속 지진 후 여러 건의 산사태가 발생한 아브루초 주에서는 테라모 인근에서 50대 아버지와 20대 아들이 숨진 채 발견되고, 산간 마을 35곳이 고립되는 등 피해가 속속 집계되고 있다고 이탈리아 언론은 전했다.

이탈리아 중부 산간 마을의 눈사태 구조에 투입된 헬리콥터 [EPA=연합뉴스]
이탈리아 중부 산간 마을의 눈사태 구조에 투입된 헬리콥터 [EPA=연합뉴스]

ykhyun1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