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미국·이스라엘 "핵합의 따른 이란위협 공동대처" 확약

송고시간2017-01-23 09:1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핵합의 흔들리나…트럼프-네타냐후 '특별한 양자관계' 논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AP=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이란 핵합의에 따른 '이란의 위협'에 함께 대처하기로 했다.

미국 새 행정부의 이 같은 자세는 주요국 6개국과 이란의 핵합의가 바탕으로 삼는 기본 취지를 위협하는 것으로 비칠 수도 있는 만큼 어떤 실질적인 조치가 뒤따를지 주목된다.

백악관은 22일(현지시간) 성명을 내 이날 이들이 트럼프 대통령 취임 후 첫 전화통화를 했으며, 이란이 가하는 위협을 포함한 다양한 지역 현안을 상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 트럼프 대통령과 네타냐후 총리가 미국과 이스라엘의 특별한 관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이야기했다고 백악관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스라엘의 안보에 대한 전례 없는 헌신을 약속했으며, 새 미국 행정부가 대테러 대책에 힘쓰겠다는 견해를 확인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AP=연합뉴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AP=연합뉴스]

이스라엘 총리실도 두 지도자가 "매우 따뜻한" 대화를 나누며 이란 핵 합의 관련 문제 등 중동 지역 평화와 안보를 증진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네타냐후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 앞서 발표한 성명에서 "이란의 위협, 무엇보다도 이란이 서명한 나쁜 핵 협상에 반영된 위협을 멈추는 것이 계속 이스라엘의 최고 목표"라고 강조했다.

미국 등 주요 6개국과 이란은 2015년 7월 국제사회가 이란의 핵 개발 프로그램을 제한하는 대가로 이란에 대한 제재를 해제하는 내용의 핵합의안(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을 성사시켰다.

네타냐후 총리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이끈 이란 핵 합의를 거세게 비판했으며, 오바마 대통령과 줄곧 냉각된 관계를 유지했다.

그만큼 네타냐후 총리는 이란 핵 합의에 부정적인 목소리를 쏟아내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우호적인 태도를 보여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 운동 기간 이란과의 핵 합의를 '최악의 협상'이라고 비난하면서 폐기하거나 미국이 이득을 얻는 방향으로 재협상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9월 미국 뉴욕에서 회동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왼쪽)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EPA=연합뉴스]

지난해 9월 미국 뉴욕에서 회동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왼쪽)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EPA=연합뉴스]

이란은 핵합의에 따른 효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란에 대한 서방의 경제제재 해제에도 기업들이 트럼프 행정부 출범 후 바뀌게 될 미국의 자세 때문에 투자를 망설이고 있다고 지적해왔다.

설상가상으로 미국 상원은 이란제재법(ISA)의 시한을 10년 연장하는 내용의 법안을 지난달 가결하면서 핵합의 이행에 먹구름을 드리우기도 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네타냐후 총리와의 통화에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평화는 두 당사국이 직접 협상해야 하는 문제로, 그 목표 달성을 위해 미국은 이스라엘과 긴밀하게 협력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두 사람의 통화를 앞두고 이날 이스라엘 당국은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팔레스타인 자치령인 동예루살렘에 신규 주택 566채를 짓는 안건을 승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제사회가 반대하는 동예루살렘과 서안 지역 내 정착촌 건설에 비판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날 네타냐후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 초청을 수락, 내달 초 백악관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날 계획이다.

지난해 11월 미국 대선 이후 이스라엘 텔아비브 거리에 붙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 플래카드[EPA=연합뉴스]

지난해 11월 미국 대선 이후 이스라엘 텔아비브 거리에 붙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 플래카드[EPA=연합뉴스]

ric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