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정동춘 K스포츠 前이사장 "'재단 만든 사람은 대통령' 판단"

송고시간2017-01-24 11:1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최순실 재판서 "崔 단독으로 돈 못 걷어…대통령 뜻 崔통해 전달" 주장

영상 기사 정동춘 "K재단 만든 사람은 대통령이라 판단"
정동춘 "K재단 만든 사람은 대통령이라 판단"

최순실씨의 이권을 위해 설립된 의혹을 받는 K스포츠재단의 정동춘 전 이사장이 "재단을 만든 사람은 대통령이라고 판단했다"고 증언했습니다.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최순실씨 재판에 증인으로 나온 정 전 이사장은 "K재단이 전경련을 통해 기업들로부터 협찬을 받으려면 대통령 정도 권력이 있어야 하지 않겠다 생각했다"고 말했습니다. 검찰이 거듭 '전경련을 통해 돈을 걷을 수 있는 사람이 대통령 밖에 없다는 뜻인가'라고 묻자 정씨는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했습니다. 정씨는 "최순실이 청와대의 위임을 받아 운영과 지시를 하는 줄 알았냐"는 검찰의 질문에도 "네"라고 답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서울=연합뉴스) 황재하 최평천 기자 = '비선 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이권을 위해 설립됐다는 의혹을 받는 K스포츠재단의 정동춘 전 이사장이 "재단을 만든 사람은 대통령이라고 판단했다"고 증언했다.

정씨는 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최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공판에 증인으로 나와 "최씨가 (대통령의) 위임을 받아 (재단) 인사 문제를 많이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씨는 '재단 운영에 최씨가 관여한다고 생각했나'라는 검찰 측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이처럼 판단한 이유를 묻자 "당시 국정과제 문화한류가 공공연히 알려졌고,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기업들로부터 기금을 출연받아 만든 재단이라고 알았고, '이런 협찬을 받으려면 대통령 정도 권력이 있어야 하지 않겠나' 생각했다"고 답했다.

검찰이 재차 '전경련을 통해 돈을 걷을 수 있는 사람이 대통령 밖에 없다고 말하는 것인가'라고 묻자 정씨는 "그렇게 생각한다. 최씨가 단독으로 그런다고 보지 않는다"고 했다.

최씨가 대통령으로 부터 권력을 위임받아 재단을 실질적으로 운영한 것으로 생각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정씨는 "안 전 수석과 최씨가 거의 하루이틀 사이로 감사를 해임하라고 말했고, 재단의 중요한 결정 과정에서 두 사람이 확인해준(지시한) 내용이 거의 일치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이 "최순실이 청와대의 위임을 받아 운영과 지시를 하는 줄 알고 따랐나"라고 묻자 "네"라고 답했고, "대통령이 자신의 뜻을 최순실을 통해 전달하는 것으로 생각했나"라는 질문에는 "전부는 아니지만 일부 그렇게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검찰이 '이사진은 형식적인 임원이고 정씨도 바지사장 노릇을 한 것 아니냐'고 묻자 정씨는 "비슷하게 생각했다"고 답했다.

이는 K스포츠재단 설립·운영에 개입하지 않았다는 최씨의 주장과는 대비된다.

K스포츠재단은 미르재단과 함께 최씨의 이권을 챙기기 위해 설립됐다는 의혹을 받는다. 최씨는 안 전 수석, 박 대통령과 공모해 두 재단에 50여개 대기업이 774억원을 억지로 출연하게 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강요) 등을 받는다.

증인 출석하는 정동춘 이사장(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정동춘 K스포츠재단 이사장이 24일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의 재판에 증인으로 참석하기 위해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도착,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1.24mon@yna.co.kr(끝)

증인 출석하는 정동춘 이사장(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정동춘 K스포츠재단 이사장이 24일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의 재판에 증인으로 참석하기 위해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도착,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1.24mon@yna.co.kr

jae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