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정동춘 "안종범, 롯데 70억 돌려주라고 지시"

송고시간2017-01-24 11:1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최순실도 출연금 다른 용도 전용 안되니 돌려주라 해"


"최순실도 출연금 다른 용도 전용 안되니 돌려주라 해"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최평천 기자 = K스포츠재단이 롯데에서 지원받은 70억원을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 수석이 돌려주라고 지시했다는 관계자 증언이 나왔다.

정동춘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은 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비선실세 최순실(61)씨와 안 전 수석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롯데 측에 70억원을 돌려주게 된 경위를 설명했다.

정씨는 검찰이 "안 전 수석이 롯데 출연금 70억원을 돌려주는게 좋겠다고 했다고 정현식 전 사무총장에게서 보고받았느냐"고 묻자 "그렇다"고 답했다.

정씨는 검찰 조사당시 "안 전 수석의 지시는 곧 최씨 지시라 따라야 한다"고 진술했는데 이에 대해선 "기금 요청을 한 당사자니 갓 들어온 내가 토를 달고 이의를 제기하는게 맞지 않았다"고 말했다.

당시 최씨도 정씨에게 "체육관 건립때문에 롯데에서 70억원을 받은 것이니 그 땅이 장기 임대가 안 되면 다른 용도로 전용하는 게 어려운 만큼 돌려주라"고 했다고 한다.

정씨는 "목적 사업이 분명한 돈이니 목적사업을 못하면 반환하는 게 맞다고 이사회에서 결정했다"고 부연했다.

롯데그룹은 70억원을 돌려받은 뒤 며칠 지나지 않아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청와대 측이 검찰의 롯데그룹 수사 정보를 알고 탈이 날 것을 우려해 돈을 돌려주라고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다.

정동춘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
정동춘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정동춘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이 24일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의 재판에 증인으로 참석하기 위해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도착,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1.24
mon@yna.co.kr

s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