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추미애 "黃, '예쁜늦둥이' 칭송에 들뜨지 말고 자중해야"

송고시간2017-02-03 09:5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새누리 양심 있다면 대선후보 내면 안돼…潘 부추긴 세력 책임 느껴야"

"정권교체 대세론 강고해질 것…누가 적임자인지 공정한 경쟁해야"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서혜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3일 "새누리당이 말한 깜짝 놀랄만한 후보가 고작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라면 국민은 대단히 분노할 것"이라며 "새누리당이 깨알만큼의 양심이라도 있다면 대선 후보를 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반기문 현상 신기루가 걷히자 '이때다' 라며 등장하는 인물이 있다"며 이같이 언급한 뒤 "어떻게 나라를 이 지경으로 만들고 또다시 정권을 잡겠다고 나서는지 국민이 울화통이 터진다"고 밝혔다.

그는 "탄핵당한 정권의 2인자 황 권한대행은 국정안정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그 자리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며 "자중하는 게 마땅하다"고 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의 유치한 여론전에 이어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블랙리스트 수사대상이 아니라는 황당한 주장을 하는 등 국정농단 세력이 특검수사를 노골적으로 방해하고 있다"며 "심각한 것은 청와대 핵심참모들이 조직적으로 증거를 인멸하고 있는 것으로, 황 권한대행은 친박(친박근혜)의 예쁜 늦둥이라는 낯뜨거운 칭송에 들뜰 게 아니라 청와대 압수수색을 즉각 승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추 대표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중심의 '빅텐트'가 기둥도 박아보지 못하고 허망하게 끝났다"며 "반 전 총장의 귀국행보는 국가적 손실로, 준비 안 된 반 전 총장을 부추겨 정치적 이익을 노린 세력은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고 촉구한 뒤 "반 전 총장이 불출마할 수밖에 없었던 진짜 이유는 정권교체를 열망하는 민심을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작금의 정권교체 열망은 누구도 꺾을 수 없는 대세이고, 이제 그 대세론은 더 강고하게 이어질 것"이라며 "우리 당 후보들은 특정 후보가 아닌 정권교체 대세론 속에서 누가 적임자인지 공정한 경쟁을 통해 보여주기 바란다"고 했다.

추 대표는 "오늘 한미국방장관 회담을 앞두고 미국 신행정부가 굳건한 한미동맹 의지를 가진 점은 다행으로, 우리 당도 한미동맹 강화와 동북아 평화유지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때마침 박 대통령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이 잘한 것이라고 하고, 김관진 청와대 안보실장은 배치를 재촉하고 나섰다"며 "직무 정지된 대통령과 권한 없는 안보실장이 국민안전·국가안보에 직결된 문제를 언급해선 안 된다. 사드는 균형외교와 경제·군사·안보 측면을 모두 고려해 차기 정부에서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추미애 "黃, '예쁜늦둥이' 칭송에 들뜨지 말고 자중해야" - 1

honeyb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