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러시아도 '사드 압박'…주한대사 "배치하면 대응 불가피"(종합)

송고시간2017-02-03 14:1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기자간담회서 대응 조치 예고…"위험한 효과 가져올 수 있다"

"경제협력이 사드 배치보다 중요"…'걱정말라' 한국어로 말하기도

발언하는 티모닌 대사
발언하는 티모닌 대사

(서울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알렉산드로 티모닌 주한러시아대사가 3일 서울 중구 주한러시아대사관에서 열린 외교부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7.2.3
mon@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알렉산드르 티모닌 주한러시아대사는 3일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 "사드 배치가 이뤄지면 러시아는 일정한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다. 자국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일정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티모닌 대사는 이날 서울 러시아대사관에서 가진 한국 언론과의 기자간담회에서 "사드 배치가 한반도 정세나 역내 평화 확보와 관련해 위험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고, 평화 정착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그는 "사드 배치가 한러관계에 미칠 (구체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오늘은 얘기하지 않았으면 한다"면서 "아직 사드가 아직 배치되지 않은 시점이고 우리는 배치되지 않을 것을 기대하기 때문"이라고 말을 아꼈다.

티모닌 대사는 사드 배치 반대의 이유에 대해 "러시아는 대한민국 사드 배치는 미국의 글로벌 MD(미사일방어)의 일환으로 간주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안보에 대한 위협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은 '한한령' 등으로 이미 사드 배치 보복에 나섰다는 분석에 대해서는 "중국 정책에 코멘트하기 어렵다"면서도 "중국은 강대국이며, 자국의 이해관계에 부합하는 결정을 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며 이해를 표했다.

다만 티모닌 대사는 복잡한 국제 정세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한러 경제협력 관계는 강화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도 내놓았다. 나아가 유라시아경제연합과 한국간 자유무역협정 체결 전망도 긍정적으로 봤다.

그는 "양국 경제 협력은 사드 배치보다도 중요다고 생각한다. 대한민국과 협력의 수준을 낮추겠다는 것은 아니다"면서 한국어로 "걱정하지 마십시오"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대통령 탄핵 국면이 양국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한국내 복잡한 정치 상황으로 일부 양자 경제 프로젝트 추진이 느려질 수밖에 없다"면서도 "양국 경제 협력에 큰 악영향은 없다. 경제 협력은 긍정적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티모닌 대사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상황하의 북러관계 전망에 대해서는 "러시아는 유엔 결의에 따른 모든 조치를 취하려 하며 북한과 군사정치적 협력을 발전시키지 않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우리는 북한에 대한 제재 조치가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을 배제하거나 막으면 안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는 핵문제 해결을 위한 평화적 대화를 이야기하는 것"이라면서 "북한 일반 국민에 대한 제재의 영향은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아울러 "핵문제 등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해 집단적으로 건설적인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면서 "핵문제 해결에는 6자회담이 가장 효율적이고 건설적인 포맷이라고 본다"고 거듭 강조했다.

티모닌 대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미러관계 개선 가능성과 이에 따른 사드 배치 수용 가능성에 대해서는 "푸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전화 통화가 이뤄졌고 이를 통해 관계 개선 전망이 좋다는 것이 확인됐다"면서도 "MD의 일환인 사드 배치에 대해서는 어떤 경우든 부정적일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이날 미국의 제임스 매티스 국방부 장관이 방한해 한국과 사드 배치를 논의하는 것에 대해서는 "매티스 장관은 대한민국의 초대로 도착한 것으로 안다"며 "이것은 대한민국과 미국 사이 양자 차원에 진행되는 행사로, 아직 완료되지 않은 만큼 결과에 대해 코멘트하기가 곤란하다"고 답했다.

hapyr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